▲ 사진 = 중국산 세계 최대 수륙양용기 ‘쿤룽(鲲龙)’ AG600 ⓒ 봉황망(凤凰网)
중국 포털사이트 넷이즈(NetEase)에 따르면 최근 일본 현지 매체가 중국이 자체 기술로 제작한 수륙양용기 ‘쿤룽(鲲龙)’ AG600에 대해 "댜오위다오(钓鱼岛, 일본명 센카쿠 열도)로 군사를 이송하는데 사용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매체는 "AG600는 실전투입이 가능한 장비”라며 "중국의 상륙작전 능력이 강화됐다”고 전했다. 또 "중국이 군사능력을 확보하고 있다”며 "이는 댜오위다오에 대한 중국의 전투력이 크게 올랐음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본 매체는 "중국산 항공모함이 2020년에는 기본적인 전투능력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해당 매체는 "중국이 근해 및 원해 방위가 가능한 ‘종합 전략’를 구사하게 되는 건 물론 해군의 해상 군사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사진 = 댜오위다오(钓鱼岛, 일본명 센카쿠 열도) ⓒ 봉황망(凤凰网)
이에 넷이즈는 일본 육상자위대가 올해 안에 일본판 해군 해병대 소속인 ‘수륙기동단’를 창설할 계획이라고 발혔다. 해당 부대는 섬(본토에서 멀리 떨어진 섬) 방위 전문 부서라는게 넷이즈의 설명이다. 일본 현지 신문은 "육상자위대가 수륙기동단을 창설하게 된 배경에는 최근 해군 군사력을 강화하는 중국이 크게 작용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24일 세계 최대 수륙양용기 AG600이 첫 비행에 성공했다. 당일 오전9시 39분에 중국 광둥성(广东省) 주하이(珠海) 비행장 활주로를 이륙한 AG600은 10시 43분까지 총 64분간 비행했다.
일반 공항은 물론 육지, 해상에 이착륙할 수 있는 AG600의 동체 및 날개 길이는 각각 37m, 38.8m로 높이 12.1m는 달한다. 4개의 터보 엔진을 장착했다. 최대 비행거리는 4500km로 항속 시간은 12시간에 달한다. 최대 이륙 중량은 53.3t으로 한번에 50명까지 태울 수 있다. 당시 다수 매체는 AG600가 군사 용도로 사용될 가능성에 주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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