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중국 공유자전거 ofo, KT와 국내 맞춤형 서비스 MOU 체결

반응형

▲ 왼쪽부터 신한카드 이찬홍 플랫폼사업그룹장, ofo 옌치 장 COO(공동창업자), KT 김준근 GiGA IoT 사업단장, NHNKCP 박준석 CEO ⓒ ofo

 

[봉황망코리아 권선아 기자] 4일 세계 최대의 공유자전거 플랫폼 오포(ofo)와 KT가 국내 맞춤형 공유자전거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서는 ofo의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 운영자인 옌치 장(Yanqi Zhang)과 김준근 KT 전무가 참석해 MOU를 맺었다.

옌치 장은 "한국에서 무료 시범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사용자들의 호의적인 호평이 잇따르고 있다”며 현지화의 긍정적인 신호탄을 알렸다. 그는 "ofo 공유 자전거 모델을 통해 지역 사회 발전에 시너지를 내고 일자리 창출과 친환경적인 스마트 시티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KT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ofo는 KT의 IoT(사물인터넷) 네트워크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국내 통신 기준에 부합한 공유자전거를 공급할 계획이다.

국내 공유자전거 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 중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을 모색한 사례는 ofo가 유일하다. 또한 IoT 기술의 접목으로 자전거의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수리 및 재배치가 필요한 자전거만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효율성도 갖춘다.

KT GiGA IoT 사업단장 김준근 전무는 "KT의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수도권의 직장인은 하루 약 15km, 90분의 시간을 출퇴근에 소모하고 있다. 하루에 1천명 만 자전거로 출퇴근 하더라도 111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를 얻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는 20년산 잣나무 600그루를 심는 것과 23만 킬로와트의 재생 가능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과 맞먹는 수준”이라며 "KT는 IoT 분야뿐만 아니라, 탄소배출 절감 문화 형성을 위해 ofo와의 협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ofo는 지난해 10월 KC인증(국가통합인증)을 통과하여 현재 부산에서 무료 시범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ofo의 공유자전거 이용은 간단하다. ofo 앱을 다운받고 각 자전거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해 잠금을 해제하면 된다. 목적지에 도착한 후에는 근처 보행자와 차량통행에 방해되지 않는 합법적인 주차 구역에 주차하고 스마트락을 잠그면 사용이 종료된다.

sun.k@ifeng.co.kr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출처: 봉황망코리아 | 차이나포커스https://goo.gl/XyCyC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