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중국 화웨이 미국산 노후 소프트웨어 사용...英 정부 조사 나서

반응형

▲ ⓒ 봉황망(凤凰网)

【봉황망코리아】 장경희 기자= 로이터통신은 중국 기업 화웨이(Huawei)가 미국 회사가 판매하는 노후화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어 영국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고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 정부감독위원회가 지난달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화웨이의 기술 및 공급망이 영국의 통신네트워크를 새로운 안보 위험에 노출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화웨이가 미 캘리포니아 소재 윈드 리버 시스템이 만든 VxWorks 운영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화웨이가 오는 2020년부터 VxWorks 운영 체제 보안 업데이트를 중지할 예정이어서 이로 인해 안보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CNN은 지난 7월 21일 테러 대책 등 전자정보를 수집하는 영국 정보기관 정부통신본부(GCHQ)가 화웨이 통신기기 제품과 국가안전보장 위협 사이에 관련성이 있다고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CHG 산하 사이버 보안 평가센터는 화웨이 제품에 관한 연차 보고서를 통해 "화웨이 통신장비가 영국 국가안보에 어떤 위협도 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단지 제한적으로만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화웨이 제품 제조공정과 기술 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결함이 영국 통신망을 새로운 위험에 노출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미국에서도 의회와 정부 당국자들이 스마트폰과 통신기기 등을 취급하는 화웨이가 중국 정부의 영향 하에 있다며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한편, 화웨이는 자사 제품과 국가안보 리스크 관련성을 여러 차례 부인했으나 미국 시장에서 크게 배척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호주 정부도 화웨이와 관련해 자국의 국가안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jkhee@ifeng.co.kr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출처 : 봉황망코리아 차이나 포커스 http://chinafocus.co.kr/v2/view.php?no=22843&category=21000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