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중국 `박근혜 대통령 탄핵` 애니메이션 인기

반응형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최근 중국의 인터넷과 SNS에서 ‘한국 대통령 탄핵’ 관련 애니메이션이 신속하게 유포되고 있다.

텅쉰신원(腾讯新闻),신징바오(新京报), 동신원(动新闻)등 매체에서 공동 제작한 2분 분량의 이 동영상은 “한국인들은 어떻게 대통령을 탄핵하나”의 탄핵 절차와 탄핵 성공 가능성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현재 조회수 10만 뷰(21일 기준)를 돌파하며 중국 누리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애니메이션 도입부는 “한국은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 스캔들로 혼란의 도가니에 빠졌다. 박 대통령 지지율은 급격히 하락하고, 민중시위가 잇따르고 있다. 온 사방이 촛불로 뒤덮이고, 심지어 단두대까지 등장했다. 박 대통령의 사과에도 ‘하야(Out)’ 외침은 막을 수 없다. 한국사람들은 어떻게 대통령을 탄핵하나?”라고 시작한다.

이어서 탄핵 절차를 소개한다. 즉 국회의원 과반수의 발의와 재적인원 2/3이상의 찬성으로 ‘탄핵’이 의결되고, 헌법 재판소는 심판관 9명 중 6명 이상의 찬성으로 탄핵결정을 선고한다. 대통령 탄핵이 결정되면 대통령직이 상실되며, 국무총리 대행체제로 60일 이내 대통령 선거를 실시한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은 “(탄핵절차는) 별 소용이 없는 일”이라고 전한다. 즉 탄핵 발의에서 표결까지 시일이 걸리고, 헌법재판소의 심의까지도 또 다시 6개월이 소요되며, 대선을 앞당기는 준비 과정에도 2개월이 걸린다는 것이다. 즉 탄핵으로 정권교체가 이루어 지려면 내년 말에나 가능하다는 말인데, 이는 임기를 1년 6개월 남겨둔 박 대통령의 퇴임 시기와 비슷하다는 말이다.

특히 마지막 부분에선 “한국 국민들의 고충을 누가 이해하겠습니까?”라는 말로 마무리돼 의미심장한 여운을 남겼다.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윤이현 기자 yoon@ifeng.co.kr
[ⓒ 봉황망코리아미디어 & chinafocu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b1GGDw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