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중국 경제, 상하이∙베이징 등 '대도시 의존도 너무 커'

반응형

▲ 지난해 상하이∙베이징∙선전∙광저우의 4개의 일선 도시가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8분의 1을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들은 국가 전체의 성장을 일부 대도시에 의존하는 것이 위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봉황망(凤凰网)




지난해 상하이∙베이징∙선전∙광저우의 4개의 일선 도시가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8분의 1을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들은 국가 전체의 성장을 일부 대도시에 의존하는 것이 위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지난해 상하이의 GDP는 3조133.86억 위안, 베이징은 2조8000.4억 위안을 기록했다. 선전과 광저우도 모두 2조 위안을 돌파했다. 모두 합치면 국가 총생산액인 80조 위안의 8분의 1 규모다. 

문제는 이들 도시의 인구를 모두 합쳐도 13억명 중 5%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대도시의 인구 과밀을 제한하고 경제 거품을 잡는 데 집중하고 있다. 베이징의 경우 2020년까지 인구를 2300만명으로 제한키로 했으며 중공업을 인근 도시로 이전하고 있다. 또한 저효율 산업에서 일하는 이주 노동자들을 도시 밖으로 내모는 캠페인을 벌이는 중이다. 상하이 역시 2035년까지 인구를 2500만명 이하로 제한키로 했다. 

통계에 따르면 이들 도시의 경제 성장률은 선전이 8.8%로 가장 가팔랐고 북경(6.7%), 상하이(6.9%)등으로 국가 전체 성장률인 6.9%보다 높거나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1인당 가처분 소득 역시 다른 지역보다 높았다. 상하이의 경우 5만8988위안으로 평균 수준인 2만5974위안보다 두 배 이상 높다. 

성장 전망이 뚜렷하고 도시 인프라가 잘 돼 있다 보니 부자들도 자연스럽게 이들 도시로 모여들고 있다. 지난해 중국 부호 리스트에 오른 400명 가운데 65명이 베이징에서 거주하며 48명이 상하이, 43명이 선전에 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중앙 정부의 자원이 몇몇 대도시에 집중되는 데도 인구를 제한한 것에 대해 적잖은 우려를 표한다. 

상하이자오퉁(上海交通) 대학의 루밍 경제학 교수는 그의 저서 ‘좋은 국가는 더 큰 도시가 필요하다’에서 "대도시가 복지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성장을 견인하므로 이주자들을 더욱 수용해야 하며 도시 확장을 금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루 교수는 "정부가 산업 단지에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다른 새 도시를 건설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며 "그 대신 기존 도시에 시장 메커니즘을 활성화시켜 자연스러운 발전을 이루도록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루이스 쿠지스(Louis Kuijs) 옥스퍼드이코노믹스 아시아 담당 헤드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인터뷰에서 "대도시는 교통 체증을 악화시키고 범죄율이 높으며 높은 집값 문제에 시달린다”며 반론을 제시했다. 이어 "작은 도시를 특색에 맞게 성장시킨다면 이주자들의 새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권선아 중국 전문 기자 sun.k@ifeng.co.kr
[ⓒ 봉황망코리아미디어 & chinafocu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fGV4k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