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무역협회 “수출 中企 해외 생산거점, 중국보다 베트남 선호“

반응형

▲ 해외생산 확대 및 신규 해외생산 계획 고려 지역 그래프ⓒ한국무역협회

【봉황망코리아】 유경표 기자=국내 중소 제조업체들이 해외 생산거점으로 중국보다 베트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중국에 제조시설을 보유한 기업이 베트남보다 훨씬 많은 상황과 대조된다. 

19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자가 제조시설을 보유한 국내 중소 수출기업 1008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 중소 제조기업 수출 경쟁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해외 생산시설이 있는 256개사 중 142개사가 '해외 공장을 더 확대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해외 생산거점으로 가장 선호하는 지역으로는 베트남(37.3%)이 중국(23.2%)을 앞섰다. 

해외 수출시장에서 중국·일본·미국·독일·베트남 등 주요 경쟁국들의 선두업체 경쟁력 수준을 '100'으로 했을 때, 한국 기업들의 종합 경쟁력은 '92.3'으로 나타났다. 한국 기업들은 선두 업체들에 비해 품질(105.6)과 서비스(101.4) 분야에서 경쟁력이 앞섰지만, 가격(92.3)과 판매·마케팅(92.3)에서는 뒤쳐졌다. 특히 일본의 선두 경쟁업체들과 비교했을 때는 가격, 품질, 서비스 등 모든 분야에서 열위였다. 

한국 중소 수출업체들은 해외 마케팅을 위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및'전자상거래' 활용 비율이 각각 34.4%, 10.5%에 불과한 반면, 헤외 전시회 참가(36.1%), 고객사 직접 방문(35.2%)와 같은 전통적 마케팅 방식에 더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제조 스마트화를 위해 자동화를 적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도 28.7%에 불과했고 그나마도 주로 바코드, 무선주파수인식(RFID) 등 재고 파악을 목적으로 일부 공정에서만 적용하는데 그쳤다. 

무역협회 이유진 연구원은 "국내 중소 제조업체들이 온라인 플랫폼 활용이나 제조 스마트화 같은 혁신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는데 지속적인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yukp@ifeng.co.kr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출처 : 봉황망코리아 차이나 포커스 http://chinafocus.co.kr/v2/view.php?no=25524&category=2100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