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發 한국이야기

서울 만두 맛집 Best 4, 먹고 또 먹고싶다

반응형



▲ 사진출처 = 매일경제




한 겨울 거리를 걷다 보면 김이 모락모락 나는 곳에 시선이 머물 때가 있습니다. 그 집은 영락없이 만두나 호빵을 파는 가게입니다


특히 소가 꽉 찬 만두 한 입은 추운 겨울날씨를 가뿐히 날려주는 든든한 친구 같은 존재인데요. 하얗고 고운, 때로는 투명하기까지 한 피(). 고기나 채소, 김치, 숙주, 파 등으로 꽉 채운 속을 한 입 베어 물면 그 순간만큼은 천국이 따로 없습니다.


지금이야 만두도 냉동식품 코너에 가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지만응답하라 1988’ 시절로 시계추를 돌리면 얘기가 달라지죠. 당시만해도 잔치나 명절 때 특별히 먹던 음식이 바로 만두였습니다. 더구나 겨울의 별미로 손꼽히는 음식이다 보니 옷깃을 여미는 때만 되면 만두를 떠올리는 게 당연한 순리기도 했는데요.


이 겨울별미 만두가 언제부터 맛이 비슷해졌습니다. 직접 만두를 빚는 곳, 그러니까 만두를 전문적으로 하는 집이 줄어든 탓이죠. 그래도 아직 만두만을 고집하는 맛집들이 한국 전국적으로 꽤 남아 있습니다.


한국 서울 속 4곳의 만두 맛집을 소개합니다. 이들 맛집은 각각의 특성에 따라 들어가는 재료와 크기가 다른데요. 그렇다 보니 비슷한 듯 다른 맛과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01 ‘지킬 앤 하이드만두가 있다?… 서울만두



▲ 사진출처 = 매일경제



‘지킬 앤 하이드만두(?)가 있습니다. 이른바 반피만두인데요. 반은 굽고 반은 쪄낸 이 만두는 보는 맛과 씹는 맛에서 색다른 재미를 줍니다. 반피만두를 특선으로 내놓는 곳은 한국 서울 강남구 삼성동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과 압구정동의 압구정점, 또 성남 판교의 판교점을 운영 중인 서울만두입니다



▲ 서울만두 홈페이지 캡쳐 / 사진출처 = 매일경제




만두 베테랑들의 노하우로 만든 1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만두 메뉴를 선보이고 있죠. 서울만두의 매력은 특별한 비결로 감춘 고기반죽인데요. 이 반죽을 토대로 노바시 새우 한 마리가 통째로 들어간 새우말이 만두, 국내산 돼지고기 생 등심살과 알새우가 들어간 매콤한 중국식 딤섬 하소권, 100% 새우살과 죽순채가 담백한 맛을 내는 새우 쇼마이 등 다양하고 맛깔스런 메뉴가 군침을 돌게 합니다.



▲ 유튜브 캡처 / 사진출처 = 매일경제



반피만두 순한맛/매운맛 6 6000

새우말이 군/찐만두 1 1000

하소권 군/찐만두 1 1000

새우 쇼마이 8 1만원

 


02 극세사 만두피의 감질맛봉이만두


▲ 사진출처 = 매일경제


하루에 딱 4시간 정도만 문을 여는 곳. 그만큼 맛에 자신있다는 방증 아닐까요. 때문에 부지런한 사람만이 이 집의 만두를 맛볼 수 있습니다. 한국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에 있는 봉이만두가 바로 그 주인공이죠.



▲ 사진출처 = 매일경제



봉이만두의 대표 메뉴는 수제 부추만두입니다. 테이블이 고작 2개인 작고 허름한 가게에 전국에서 이 수제 부추만두를 맛보기 위해 인파가 몰려들 정도입니다. 하루 딱 1000개만 판매한다는 특별한 이 만두는 속이 비칠 정도로 얇으면서도 쫄깃한 극세사 만두피와 그 속에 가득 머금은 육즙의 환상적인 조합이 끝내줍니다



▲ 사진출처 = 매일경제



부추고기 군/찐만두 8 4000


영업시간 : 매일 낮 12~ 10(만두 소진 시 마감)

일요일 휴무


전화 : 02- 2215-1122

주소 : 한국 서울시 동대문구 휘경동 261-3

 


03 정통식 중국식 만두샤오롱티



▲ 사진출처 = 매일경제



한국 서울시내에서 대륙의 향기가 물씬 풍기는 중국 전통식 만두를 맛보고 싶다면 서울 종로구 누하동을 찾아야 합니다. 이곳에 다양한 중국식 만두를 선보이는 샤오롱티 만두집이 있는데요. 작고 아담한 이 곳은 중국에서 9년 동안 거주했던 사장이 당시 경험을 살려 만두를 빚고 있습니다. 중국식 찐만두쩡자오즈와 군만두지엔자오즈가 인기 메뉴죠. 풍부한 육즙을 머금은 찐만두와 겉은 바삭하고 속살은 탱탱하게 살아있는 군만두는 대륙의 맛을 물씬 풍깁니다.



▲ 사진출처 = 매일경제



쩡자오즈 배추/시금치 8 7000

지엔자오즈 8 7000


영업시간 : 오전 11~저녁 7


전화번호 : 02-722-8653

위치 : 한국 서울시 종로구 누하동 1-25

 


04 화교들의 숨은 맛집편의방  



▲ 사진출처 = 매일경제



한국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동진시장 건너편에 위치한 편의방도 빼놓을 수 없는 곳입니다. 중국식 수제 만두 전문점으로 맛집 프로그램인수요미식회에도 소개된 바 있습니다. 이 곳은 화교들의 숨은 맛집으로도 유명하죠. 물만두, 군만두, 찐만두 등 다양한 만두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판매 중입니다. 무엇보다 다른 곳에선 맛보기 힘든 삼치를 넣어 만든 생선만두와 쫄깃한 피의 찐만두가 인기 중 인기입니다.



▲ 사진출처 = 매일경제



생선만두 8000

//물 만두 7000


영업시간 : 매일 낮 12~ 9, 2~5(브레이크타임)

월요일 휴무


전화번호 : 02-363-5887

주소 : 한국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 353-94



발행: 제휴매체 '매일경제'

출처: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http://kr.ifeng.com/a/20170126/5354182_0.s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