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중국 전통 금·은세공 기술 전승 이어가는 장인 `눈길`

반응형

【봉황망코리아】 화월화 기자= 류흥동(劉興東) 씨는 산서성(山西省) 진중시(晉中市) 평요(平遙)고성의 은세공 장인으로 유명하다. 이미 17세 부터 아버지에게서 은세공 기술을 전수 받은 그는 현재 진중시 전통 금은 기물 제작 기예 무형문화재 전승인으로 인정받아 금 세공 가업을 이어가는 중이다.

본문 첨부 이미지

진중의 전통 금은 기물 제작 기예는 끌 조각이 특색이며 작품의 크기를 막론하고 꽃과 새, 인물 등 도안을 새기는 기술에서는 중국에서 최고라는 칭호를 받고 있다. 이외에도 그 제작 공예는 재료 준비, 용해, 절단, 본뜨기, 고무시트 대기, 조각, 용접, 다듬기, 광택 내기 등 복잡한 과정이 필요한 어려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본문 첨부 이미지

금은 기물을 30년간 다듬은 류흥동 씨에게 이것은 단순한 직업이 아니다. 그는 "금은 기물 제작을 통해 산서의 더 많은 기억을 기록하고 싶다"고 말했다.

본문 첨부 이미지

2012년 부터 류흥동 씨는 점점 더 많은 금은 기물 제작 주문을 받았고 그때로 부터 류흥동 씨는 제자를 받아들일 생각을 가졌다. 

본문 첨부 이미지

그는 "한편으로는 일이 너무 많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런 전통 기술을 전승시켜야 되겠다는 생각이 있었던 것이죠."라고 말했다. 

현재 류연동 씨는 총 5명의 제자를 두고 있는데 나이가 가장 어린 제자는 19세이다. 
yuehua@ifeng.co.kr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출처 : 봉황망코리아 차이나 포커스 http://chinafocus.co.kr/v2/view.php?no=29713&category=3100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