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중국의 이색결혼식 ‘한푸와 군복’의 조합

반응형

▲ 사진출처 = 봉황망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중국 미혼의 여성이라면 드라마 속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 여배우처럼 중국 전통혼례식을 치르고 싶어 한다. 중국 전통혼례식에서 신랑과 신부는 한푸(汉服)를 입고 등당례(登堂礼), 결발례(结发礼), 옥관례(沃盥礼), 동로례(同老礼) 등의 전통 식순에 따라 결혼을 서약한다. 한푸는 삼황오제(三皇五帝)시대부터 17세기 중엽(명말청초)까지 한족의 주요 의상을 가리킨다.



▲ 사진출처 = 봉황망




▲ 사진출처 = 봉황망


매 식순마다 책임과 약속 및 효도의 의미를 담고 있는 전통혼례식은 부부가 된 이들에게 결혼의 참된 의미를 깨닫게 하고 중국 민족의 전통예절도 익힐 수 있게 한다. 최근 많은 중국 예비 부부들이 전통 혼례식을 선택하는데 이중 특히 인기가 많은 것은 '군복과 웨딩드레스'의 조합이다. 



▲ 사진출처 = 봉황망


사진 속 신부는 가족들의 반대에도 한푸를 입는 전통혼례식을 고집했다. 그녀는 “흔하디 흔한 현대식 결혼이 아닌 평생 간직할 만한 특별한 결혼식을 준비했다”며 “붉은색 혼례복을 입고 신랑과 혼인 언약을 맺고 싶었다”고 말했다.



▲ 사진출처 = 봉황망




▲ 사진출처 = 봉황망



▲ 사진출처 = 봉황망



중국 전통 결혼식 속 신부의 붉은색 혼례복과 푸른 장식 관(凤冠霞帔)는 여성의 우아함과 화려함을 한껏 뽐낸다. 예전에는 상류층 여성만이 이러한 혼례복을 입을 수 있었는데 이를 통해 가문의 부와 권력을 과시했다. 혼례식 중에 신부는 머리에 붉은색 베일을 쓰는 관습이 있다. 이 베일은 여성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혼례식이 모두 끝나고 신랑만이 걷어줄 수 있다.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최예지 기자 rz@ifeng.co.kr
[ⓒ 봉황망코리아미디어 & chinafocu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kkybY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