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라이프 앤] 中 교육 불평등 심화…’횃불’ 혹은 ‘맥북’ 손에 든 아이들

반응형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지난 3일 중국 양회(兩會, 전국인민대표대회 및 전국정치협상회의의 통칭)가 막을 열었다. 올해 양회 5대 키워드를 살펴보면 국민의 복지를 강화하려는 민생개혁도 포함돼 있다. 중국 당국이 오는 2021년 전면적인 샤오캉(小康)사회를 목표로 국민연금제도개혁, 지방교육 개선 등을 실시하겠다고 공표했지만 교육 불평등은 여전하다. 올해 양회를 맞아 중국 봉황망에서 지역마다 천양지차인 중국 학생들의 실상을 담았다.


▲ 사진출처 = 봉황망



2012년 3월 19일 후베이(湖北) 리촨(利川)에 사는 11세 야오야오전은 매일 혼자 16km 산길을 횃불에 의지해 통학한다. 걸어서 5시간 소요되는 등하굣길에 버스가 운행돼 '횃불 든 아이들’이 줄고 있지만 차비를 낼 수 없는 가난한 아이들은 여전히 횃불을 들고 집을 나선다.


▲ 사진출처 = 봉황망


2012년 9월 1일 후베이(湖北) 마청(麻城)에 사는 왕쯔치가 수업 첫날 등교할 때 그의 할머니는 책상을, 누나는 책가방과 의자를 들고 그를 학교에 데려다 줬다. 할머니는 "아이 부모가 타지에서 일하고 있는 상황이라 내가 신경쓰지 않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2001년 처뎬빙샤오(撤点并校) 농촌교육개혁정책이 공식적으로 시행됐다. 처뎬빙샤오는 중국 농촌 초•중•고교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여러 농촌 분교를 철거해 학생들을 주변 도시학교로 집중시키는 정책이다. 이에 따라 중국 농촌 초등학교가 30만 곳 넘게 줄어들어 많은 농촌 아이들이 집을 떠나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됐다. 


▲ 사진출처 = 봉황망


2016년 6월 6일 새벽, 후난(湖南) 룽후이(隆回)의 한 중학교 기숙사에서 남학생들이 깊은 잠에 빠져 있다.


▲ 사진출처 = 봉황망



도시로 상경한 노동자가 늘어나면서 많은 농촌 아이들이 도시로 전학했다. 지난 2004년 광저우(广州)에서 아들이 다니는 학교가 문을 닫자 그의 어머니가 경찰과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 사진출처 = 봉황망


2013년 9월 7일 베이징(北京), 6학년인 양양은 자리에 서서 숙제를 하고 있다. 양양이 태어난 지 얼마되지 않아 엄마는 집을 떠났다. 초등학교 졸업을 앞둔 양양은 호적이 없기 때문에 졸업장을 받기 힘든 상황이다. 최근 아이의 아빠는 아내를 찾기 위해 매일같이 집을 비운다. 

중국에서 의무교육제도가 시행되자 학비에 대한 부담이 어느 정도 줄었다. 하지만 여전히 존재하는 교육 불평등으로 학교 간 경쟁이 치열하다. 


2016년 8월 17일, 허난(河南) 정저우(郑州)에 소재한 한 초등학교 입학 등록 전날 밤, 많은 학부모들이 입학 등록을 하기 위해 학교 교문에서 밤을 지새고 있다.



▲ 사진출처 = 봉황망


2011년 8월 31일 난징(南京), 초등학생들은 공자묘에서 전통의복을 입고 개학식에 참여하고 있다.


▲ 사진출처 = 봉황망


2014년 4월 9일 저장(浙江) 원저우(温州)의 한 초등학교에서 승마수업을 개설했다. 교관은 말을 타고 운동장을 돌면서 학생에게 '승마의 정신'을 가르치고 있다. 


▲ 사진출처 = 봉황망


2016년 11월 1일 저장(浙江) 자싱(嘉兴)의 한 공중전화 부스에서 청소를 끝낸 청소미화원 천푸캉은 5학년이 된 딸의 숙제를 봐주고 있다. 


▲ 사진출처 = 봉황망


2013년 관련 통계에 따르면 홈스쿨링을 하는 중국 학생 수가 1만8000명이다. 2015년 5월 4일 산시(陕西) 시안(西安)에 사는 바이쯔린과 그의 아내 허우제는 딸이 행복한 유년시절을 보낼 수 있도록 친링(秦岭)에 서당을 마련했다. 문화경전을 읽는 것 외에 중의학, 사격 등도 배울 수 있다. 


▲ 사진출처 = 봉황망


2011년 베이징의 한 중학교 컴퓨터실에서 학생들이 모두 애플의 맥북을 보며 수업을 듣고 있다.

2014년 중국 국무원이 '학생모집제도개혁과 관련된 실시의견'을 발표한 이후 중국의 30개 성에서 대입시험개혁방안을 내놓았다.



▲ 사진출처 = 봉황망


2012년 3월 30일 난징(南京)의 한 중학교에서 수능을 준비하는 고등학생이 손을 들고 교육개혁을 외치고 있다. 


▲ 사진출처 = 봉황망




▲ 사진출처 = 봉황망



2014년 6월 22일 산둥(山东) 지난(济南), 학생 셋이서 2만 위안(약 333만 원)을 모아 4성급 호텔에서 고등학교 졸업파티를 열었고 300여 명의 학생이 참석했다.

2013년 1월 5일 안후이(安徽) 허페이(合肥) 대학원 시험고사장에서 수험생들이 앞다퉈 수험장으로 뛰어가고 있다. 약 180만 명이 시험에 응시했는데 이는 역대 최고 신기록이다.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권선아 기자 sun.k@ifeng.co.kr
[ⓒ 봉황망코리아미디어 & chinafocu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vvVBe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