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中리커창 “창업 지원확대”…스타트업 붐 이어간다

반응형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중국 정부가 스타트업 붐 조성을 위해 다시 한번 소매를 걷어 부쳤다. 예비창업자에 융자 지원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중국 정부는 2014년 이후 ‘대중창업·만인혁신(大众创业·万众创新)’의 경제기조를 내걸고 창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각종 규제를 개혁하고 지원 규모를 늘리고 있다. 

중국 봉황망(凤凰网)에 따르면 지난 12일 열린 중국 국무원 상무 회의에서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예비 창업자의 융자 지원이 가능한 금융기관을 늘리고 특허권과 지식재산권을 담보로 해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 제도를 확대할 것”이라며 “지방정부에서도 창업에 따른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관련 보험료를 제공하도록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은 2014년 스타트업을 통한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부 당국의 경제 슬로건 ‘대중창업·만인혁신’이 내걸리며 지속돼 왔다. 이후 연간 400만개에 육박하는 신생 기업이 문을 열며 비싼 융자비용 문제와 융자난에 직면한 기업이 생겨나자 정부가 창업지원 확대에 나선 것이다. 이날 리 총리는 “국가가 직접 펀드를 출자하며 창업투자 펀드 규모를 끌어올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 당국의 지원 확대 정책이 발표되자 전문가들은 경제난에 시달리고 있는 스타트업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교통은행 금융연구센터 탕젠웨이(唐建伟) 수석 연구원은 “금융기관과 융자 방식이 늘어났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이라며 “중국 정부가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에게 희소식을 안겼다”고 평가했다. 

이 외에 다른 지원 정책도 제시됐다. 중국 정부가 규제하고 있는 온라인 교육 관련 스타트업 관련 업종의 문턱을 낮추고 사업 모델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창업관련 대학교 학과를 늘리고 교육제도를 개설하는 등의 지원도 이뤄질 예정이다. 

탕 연구원은 “이번 국무원 상무 회의에서 언급된 창업지원확대 정책은 이전보다 구체적”이라며 “정부의 새로운 혁신을 통해 중국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봉황망코리아차이나포커스] 곽예지 기자 yeeji1004@ifeng.co.kr
[ⓒ 봉황망코리아미디어 & chinafocu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Xw9V3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