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미국인이 꼽은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인'

반응형
마윈(马云) 알리바바 회장과 왕젠린(王健林)완다그룹 회장이 최근 미국에서 실시한 ‘영향력 있는 중국인’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사실이 알려져 화제다. 명단에는 양웨이(杨伟)·우시밍(吴希明)·쑨총(孙聪)등 항공기 및 미사일·전투기 설계사가 이름을 올렸다. 

21일 중국 봉황망(凤凰网)은 미국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인’의 명단을 공개했다. 



▲ 양웨이(杨伟)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양웨이(杨伟)

양웨이는 중국과 파키스탄 합작 생산 샤오룽(枭龙·JF-17) 전투기 설계자 이며 젠(歼)-20 스텔스 전투기의 수석 디자이너다. 


▲ 젠(歼)-20 스텔스 전투기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 샤오룽(枭龙·JF-17)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젠-20은 올 3월 처음으로 공개된 중국 신형 첨단 무기로 지난 7월 중국 열병식에 동원되며 위엄을 뽐낸 바 있다. 양웨이는 현재 중국항공공업그룹(中国航空工业集团) 과학기술 위원회 부주임 및 중국항공공업그룹 청두(成都) 항공기 설계 연구소 수석 디자이너를 겸임 중이다. 


▲ 주잉푸(朱英富)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주잉푸(朱英富)

주잉푸는 중국 첫 번째 항공모함 ‘랴오닝(辽宁)함’의 수석 디자이너다. 오랜 기간 중국 대형 전투함을 설계하며 이름을 알렸다. 


▲ 치파런(戚发轫)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치파런(戚发轫)

중국 위성기술을 한 단계 성장에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는 치파런 선저우(神舟) 우주선 수석 디자이너도 명단에 올랐다. 치파런은 1976년 중국 우주항공기술 연구원을 시작으로 중국 위성 기술 및 우주선 제작을 도맡았다. 연구원 부원장과 원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수 많은 위성 모델과 우주선 제작을 담당해왔다.


▲ 류바오융(刘宝镛)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류바오융(刘宝镛)

류바오융은 중국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둥펑(东风)21의 설계자다. 오랫동안 비행 역학을 연구하고 탄도미사일 전체 설계 업무에 종사했다. 


▲ 쑨총(孙聪)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쑨총(孙聪)

쑨총 역시 중국 전투기 및 항공기 설계자 중 한 명이다. 중국 항공공업 선양(沈阳) 항공기 설계 연구소 수석 디자이너이다. 젠-15 함재기 등 각종 전투기의 총 설계를 맡았다. 현재는 중국 공정원(工程院) 원사다. 


▲ 루쥔(陆军)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 쿵징(空警)-2000(KJ-2000)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루쥔(陆军)

루쥔은 중국 전자과학기술그룹 수석 과학자이며 쿵징(空警)-2000(KJ-2000) 조기경보기 수석 디자이너이다. 2010년 중국 국가 과학기술 진보상 특등상을 수상했다. 


▲ 황쉬화(黄旭华)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황쉬화(黄旭华)

2013년 감동 중국(感动中国) 10대 인물 중 한명인 황쉬화도 명단에 포함됐다. 황쉬화는 중국 1세대 공격용 핵잠수함과 전략 탄도 핵잠수함을 설계했으며 ‘중국 핵잠수함의 아버지’로 불리는 인물이다. 


▲ 쑹원총(宋文骢)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 젠(歼)-10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쑹원총(宋文骢)

쑹원총은 2009년 감동 중국 10대 인물 중의 한 사람이다. 젠-10 전투기 수석 디자이너이며 ‘젠-10 아버지’라 불린다. 


▲ 우시밍(吴希明)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 즈(直)-19(Z-19)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우시밍(吴希明)

우시밍은 헬리콥터 설계 전문가이다. 중국에서는 최초로 개발한 공격형 헬리콥터 즈(直)-10(Z-10)과 즈-19의 총 설계를 맡았다.


▲ 마오밍(毛明)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마오밍(毛明)
중국의 무기 수석 전문가 마오밍도 명단에 올랐다. 99식 탱크 3기 개량형 전체 설계를 담당했다. 

해당 명단의 정확한 출처는 공개되지 않은 상태다. 명단이 공개된 후 중국 네티즌들은 “마윈과 왕젠린이 없다니 출처가 없어 정확하지 않은 자료다”, “전쟁광(狂) 트럼프 대통령의 영향 때문에 미사일·전투기 설계사가 많이 포함됐다”, “미국인은 기업인과 개발자 중 개발자를 선호하는 것 같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봉황망코리아차이나포커스] 곽예지 기자 yeeji1004@ifeng.co.kr
[ⓒ 봉황망코리아미디어 & chinafocu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eRn6G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