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시진핑 국가주석 중국국제수입박람회 개막식 연설(전문)

반응형

▲ ⓒ 봉황망(凤凰网)

【봉황망코리아】 소여옥 기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5일 오전 상하이 국가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 개막식에 참석해 기조 연설을 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전 세계 130여 개 국가와 지역 제품 5000여 점 이상이 선보여질 예정이며 이중 100여 개의 제품은 최초 공개를 앞두고 있다.

다음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기조 연설 전문

존경하는 각 나라 국가원수님, 정부 정상님들, 왕실 대표 여러분.

존경하는 국제조직 책임자 여러분.

존경하는 대표단 단장님 여러분.

내빈 여러분.

신사, 숙녀, 친구 여러분.

2017년 5월 저는 중국이 2018년 중국국제수입박람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이후 1년간 준비를 진행했고 각 분야의 힘찬 지지에 힘입어 지금 제1회 중국 국제수입박람회가 정식으로 개막하게 됐습니다. 우선 저는 중국 정부와 중국 인민을 대표해 또한 저 개인적으로 귀빈 여러분들의 방문을 대단히 환영합니다. 5대주에서 오신 각계 각층의 친구들께 진심으로 축복과 안부를 전해 드립니다.

중국 국제수입박람회는 세계 최초로 수입을 주제로 한 국가 차원의 박람회이고 국제무역 발전사에서의 위대한 시도입니다. 중국 국제수입박람회는 중국이 새롭고 수준 높은 대외개방을 추진하는 중대한 정책이며 중국이 주동적으로 세계에 시장을 개방하는 중대한 조치입니다. 이는 중국이 다자간무역체제를 지원하고 자유 무역의 발전을 추진하는 일관적인 입장과 중국이 개방적 세계경제를 건설하는 것을 추진하고 경제 글로벌화를 지원하는 실제 행동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이번 박람회는 ‘새로운 시대, 공유된 미래'를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각 나라의 친구를 환영하며 새로운 시대에 중국의 발전 기회를 잡고 국제 경제 무역 협력을 심화하며 공동 번영과 진보를 이루는 것입니다. 총 172개 국가와 지역 및 국제조직, 3600여 개 기업들이 이번 전시회에 참여합니다. 총 전시면적은 30만㎡에 달하고 40만명 이상의 국내외 바이어들은 구입을 협의했습니다. 박람회에 참여한 각국 친구들이 좋은 인연을 많이 맺고 많은 수확을 얻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본문 첨부 이미지
▲ ⓒ 봉황망(凤凰网)

신사, 숙녀 여러분, 친구 여러분.

지금 전세계는 새로운 발전, 변혁과 조정을 겪고 있습니다. 각국의 경제사회 발전과 연계가 날로 밀접해지고 있으며 글로벌 커버너스와 국제질서 변혁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세계 경제가 깊이 조정되고 보호주의, 일방주의를 시작함으로 인해 경제의 글로벌화는 좌절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체제도 충격을 받았습니다. 불안전, 불확정 요소가 많아져 리스크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복잡한 환경에서 법칙을 파악하고 정세를 확실히 인식해야 하며 개방 및 협력신념을 고수하고 모두 함께 리스크에 대처해야 합니다. 

세계의 지식인들이 경제의 글로벌화는 세계경제 발전에 강력한 동력을 제공했으며 막을 수 없는 대세이라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다는 것을 인식한다. 경제의 글로벌화는 역사로 인해 생긴 대세라고 말을 수 있고, 사람의 의지에 의지하지 않고 움직이지 않습니다. 한 것이다. 것은 이의 발전은 인간의 의지로 전이되는 것 아닙니다. 인류는 역사 법칙을 인식, 순응, 운용할 수 있으나, 역사 규율이 작용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역사의 대세는 반드시 웅대한 기세로 앞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역사를 되돌아보면, 개방 협력은 국제 경제 무역의 활력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원동력입니다. 오늘날에 입각해 개방과 협력은 세계 경제의 안정과 회복을 촉진하는 현실적 요구입니다. 미래를 내다보면 개방과 협력은 인류사회가 끊임없이 나아가기를 촉진시키는 시대적 요구입니다.

지극히 간소하고, 착실하게 일해야 합니다. 세계 경제 구조가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므로 더욱 아름다운 세계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각국이 더욱 큰 용기를 내서 적극적으로 개방 협력을 추진해 공동 발전을 실현해야 합니다. 각 나라는 개방•융통을 견지하고 호혜협력의 공간을 마련해야 합니다. 개방은 발전을 가져오고, 봉쇄하면 필연적으로 낙후될 것입니다. 각국의 보완과 유무상통의 필요는 국제무역과 투자 등 무역거래의 뿌리입니다. 국제 경제무역 발전사를 보면 "상통하면 함께 나아가고, 닫히면 각각 퇴보한다"는 법칙이 검증 됐습니다. 각국은 경제장벽을 줄이고 개방을 확대하면 국제 경제무역의 길을 뚫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웃을 고립시켜 폐쇄하면 국제 경제무역의 길은 막힐 것입니다. 세계 경제도 건전하게 발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각국은 개방의 정책방향을 견지해 분명하게 보호주의, 일방주의를 반대하며 다자주의와 양자주의 개방 수준을 절상하고 개방형 세계경제를 공동으로 건설했습니다. 각국은 거시경제정책조정을 강화시키고 부정적인 면을 줄이면서 힘을 합쳐 세계경제 성장을 추진해야 합니다. 또한 각국은 공정하고 합리적이며 투명한 국제 경제 무역 규칙 체계를 구축해야 하며, 무역과 투자 자유화 및 편리화를 추진하고 전 세계 경제의 더 많은 개방과 교류, 융합을 촉진해야 합니다.

각 나라는 혁신지향적인 길로 나아가야 하고 신•구 동력의 전환에 박차를 가해야 합니다. 창의성은 제1동력이고 용감하게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과감하게 변혁해야 비로소 세계 경제 발전의 장애물을 돌파할 수 있습니다. 세계 경제는 금융위기의 그림자를 벗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회복 태세가 아직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인류를 행복하게 하는 것은 과학기술 혁신의 가장 강력한 동력입니다. 동고동락하는 지구촌에서 혁신의 성과를 공유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일치된 목소리와 현실적인 선택입니다. 각 나라는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의 변혁이 가져온 기회를 잘 파악해 신기술, 신산업, 신유망업종과 신패턴을 함께 구축해야 합니다.

각국은 보편적 특혜를 견지하고 포용해 공동 발전을 추동해야 합니다. "꽃 한송이가 홀로 피었다고 봄이라고 할 수 없고, 온갖 꽃이 함께 피어야만 정원에 봄이 가득하다." 행복한 생활을 추구하는 것은 각국 국민이 공통으로 소망하는 것입니다. 인류사회가 지속적으로 진보하려면, 각국은 봉쇄가 아닌 개방을, 대립이 아닌 합작을, 독점이 아닌 공동의 이익을 마땅히 견지해야 합니다.

경제세계화가 심화되고 있는 오늘, 약육강식, 승자독식은 갈수록 좁아지는 막다른 골목입니다. 서로 양보하고 윈윈(win-win)하는 것이야 말로 넓어지는 세상을 향한 바른 길입니다. 각국은 차이와 갈등을 초월해 각각의 장점을 발휘하고 포용 발전을 추진해 인류가 공통으로 직면한 위험과 도전에 함께 대응해야 합니다. 유엔의 2030년 지구촌 지속가능개발 의제를 실현해 국제적인 불균형을 줄이고, 경제 세계화를 더욱 개방적이고, 포용적이며, 포괄적 혜택을 주고, 균형적이고, 윈윈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해 각국 국민들이 경제 세계화 및 세계 경제 성장의 성과를 공유하게 해야 합니다.

본문 첨부 이미지
▲ ⓒ 봉황망(凤凰网)

신사 숙녀 여러분, 친구들.

중국 개방 40년 동안, 중국 인민은 자력으로 갱생하고 분발해 부강을 도모하면서 국가와 민족 발전의 장대한 역사를 이뤘습니다. 동시에, 중국은 국가의 문을 열어서 건설을 견지하고, 폐쇄적인 반봉쇄에서 전면적인 개방으로 나아가는 위대한 역사의 전환을 실현했습니다. 개방은 이미 현대 중국의 선명한 표식이 됐고, 중국은 대외 개방을 지속 확대하며 자신을 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세계를 행복하게 했습니다.

올해 4월, 저는 보아오 아시아 포럼 연례회의 개막식에서 "지난 40년 중국의 경제 발전은 개방의 조건 하에서 얻은 것이며, 미래의 중국 경제가 높은 퀄리티의 발전을 이룩하는 것도 반드시 더욱 개방된 조건 아래서 진행될 것'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중국을 개방한 문은 닫히지 않고 점점 커질 뿐이라고 여러번 강조했습니다. 중국이 더 높은 수준의 개방을 추진하는 발걸음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이 추진하는 개방형 세계 경제의 발걸음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이 추진하는 인류 운명 공동체 구축의 발걸음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의 공동의 개방 전략을 통한 상호 이익 전략은 확고부동합니다. 높은 수준의 무역과, 투자 자유화의 편리화 정책을 실시해 국내외의 연동과 동서 쌍방이 서로 협력하는 개방형 구조 형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항상 전세계 공동 개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고, 세계 경제 성장의 안정적인 원동력이 될 것이고, 전 세계 통치 개혁의 적극적인 공헌자가 될 것입니다.

개방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중국은 다음의 몇가지 방면에서 추진 강도를 높일 것입니다.

첫째, 수입 잠재력을 불러일으킨다. 중국이 자발적으로 수입을 확대하는 것은 임시변통의 계책이 아닌, 세계를 향해, 미래를 향해 공동 발전을 촉진하는 장기적인 고려에서 나왔습니다. 중국은 국내 소비 증가 추세에 맞춰 보다 적극적인 정책수단 채택을 통해 주민 소득증가 촉진, 소비력 증대, 중고급 소비 성장 포인트 육성, 국내시장 잠재력의 지속적인 방출, 수입공간 확대 등을 추진할 것입니다. 중국은 앞으로 관세를 더 낮추고 통관 편의화 수준을 높일 것이며, 수입처의 제도적 비용을 삭감하며, 국경을 넘어 전자 상거래 등 새로운 패러다임의 발전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중국은 13억 명이 넘는 인구의 큰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각국에 시장을 성실히 개방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를 매년 계속 개최할 뿐만 아니라, 수준 높게 운영하고 성과를 내고 있으며, 잘 되고 있습니다.

둘째, 지속적인 시장접근 완화. 지난 4월 제가 선포한 시장접근 완화 조치들은 현재 대부분 정착했습니다. 중국은 이미 외국 투자
자의 투자 허가 부정 목록을 단축시켰고, 투자 자유화 수준을 높였습니다. 중국은 금융업 개방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서비스업의 개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농업, 광업, 제조업 개방을 확대하고 있고, 통신, 교육, 의료, 문화 등의 분야에서 개방 가속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많이 부족한 교육, 의료 분야도 외국인 투자 확대 등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15년간 중국 수입 상품 30조달러, 서비스 10조 달러 돌파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셋째, 국제 일류 경영 환경을 조성한다. 중국은 외국인투자 법규 제정을 가속화하고 공개적이고 투명한 섭외 법률 체계를 완비시킬 것이며, 전면적인 시장 진입 허가를 주기 전, '국민대우+부정목록'의 관리 제도를 심도 있게 실시할 것입니다. 중국은 국제 경영상의 관례를 존중해 중국 내에 등록한 각종 기업을 동일시하고, 평등하게 대우할 것입니다. 중국은 외자기업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할 것이며, 외국 상인의 합법적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 특히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법에 따라 단호히 처벌하고 지적재산권 심사의 질과 심사 효율을 제고하며, 징벌적 배상제도를 도입해 위법원가를 현저히 높일 것입니다. 경영 환경은 더 좋을 뿐이지, 가장 좋은 환경은 없습니다. 각국은 모두 자신의 경영 환경을 개선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자신을 미화하고 다른 사람을 비난해서는 안 되며, 손전등처럼 다른 사람만 비추고 자기를 비추지 않는 것도 삼가해야 합니다.

넷째, 대외 개방의 새로운 고지를 구축한다. 중국은 자유무역 시험구의 개혁•혁신 심화를 지지하고, 차별화에 대한 탐색 및 압력 테스트를 확대할 것입니다. 자유무역 시험구의 개혁개방 시험전 역할 발휘를 지지할 것입니다. 중국은 하이난(海南)이 절차별•단계별로 자유무역항을 건설하는 정책과 제도 체계의 연구를 적극 도울 것이며, 중국 특색의 자유무역항을 건설하는 탐색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이것은 중국이 대외 개방을 확대하는 중대한 조치로서, 더욱 높은 수준의 개혁개방의 새로운 구도를 형성할 것입니다.

다섯째, 다자와 양자 간의 합작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중국은 세계무역조직의 규칙을 준수하며 옹호합니다. 또한 세계무역조직의 개혁을 지지하며, 다자간 무역 체제를 공동으로 수호해야 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중국은 경제개발구역을 경제 파트너 협정의 체결, 중국과 유럽 간의 투자협정 및 중일 양국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의 가속화하기 위해 추진할 예정입니다. ‘중국-아프리카 협력 포럼 베이징 정상회의에서 제시된 중국-아프리카의 실무협력을 위한 '8대행동' 적극적으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중국은 주요 20개국위원회,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상해협력기구, 브릭스 등의 메커니즘이 역할을 발휘하며 글로벌 경제 체계를 더욱 공정하고 합리적 방향으로 발전시킬 것을 지지할 것입니다. 중국은 일대일로(一帶一路: 육상•해상 실크로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줄곧 공상(共商•함께 논의한다), 공건(共建•함께 건설한다), 공향(共享•함께 나눈다)의 원칙을 지켜나갈 것입니다. 관련 국가와 함께 중요한 프로젝트를 추진해 더 많은 무역 플랫폼을 구축하고, 더 많은 실력을 갖고 있는 중국 기업이 일대일로 선상에 있는 관련 국가에 투자 및 협력하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또한 생태, 과학기술, 문화, 민생 등의 분야에서 교류를 심화해 글로벌 개방 협력의 장을 마련할 에정입니다.

신사, 숙녀 여러분, 친구 여러분.

현재 중국 경제는 전반적으로 평온하고 안정돼 있습니다, 안정 중에 진취성도 있습니다. 전 3분기 중국의 국내총생산은 6.7% 증가했는데, 이 중 제3분기에는 6.5% 성장해 예상한 목표에 부합됩니다. 연간 식량 생산량은 1조2000억근(7억2000만톤) 이상 유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1107만 명의 취업자 수를 도달해 목표를 앞당겨 달성했습니다. 경제성장, 고용, 물가, 국제수지, 기업이익, 재정수입, 노동생산율 등 주요 지표에서 봤을 때 중국 경제는 합리적인 구간에 있고, 연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기반을 닦았습니다. 다른 주요 경제국에 비해 중국 경제 성장 속도는 세계 주요 경제체(经济体) 중 선두에 있습니다.

중국의 경제 발전 전망에 대해 모두들 낙관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제 발전과 건전한 기본면에는 변화가 없고, 고품질 발전을 지탱하는 생산 요소 조건에도 변화가 없으며, 안정적인 발전 추세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중국 경제는 장기적 건전한 발전을 유지할 수 있는 유익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사물은 다 양면이 있습니다. 현재 국내, 국제 경제 상황에서 중국 경제의 발전도 갈등과 문제를 부딪쳤으며 어떤 분야에서 발전이 불확실성이 늘어나고 있으며, 경영난을 겪은 기업도 증가해 일부 영역의 위험성도 늘렸습니다. 총괄적으로 보면 이 문제들은 모두 발전하는 과정 중에 부딪칠 수 밖에 없는 문제들이며, 현재 우리도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조치를 취하고 있고 성과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국은 세계 제2위의 경제 대국으로 13억 인구와 960만km² 영토를 갖고 있습니다. 큰 바다에는 폭풍 격랑이 없을 수 없습니다. 바다도 바람이 잠잠할 때가 있고, 비바람이 세차게 부는 때도 있습니다. 바람이 불지 않으면 바다가 아닙니다. 폭풍우는 연못을 뒤집을 수 있지만, 바다를 뒤엎을 수는 없습니다. 수천 번의 폭풍우를 겪었지만, 바다는 여전히 그곳에 있습니다. 5000년의 힘든 역사를 견뎌온 중국은 여전히 이 자리에 있으며, 앞으로도 여기에 있을 것입니다. 미래를 향해, 중국은 영원히 여기에 있을 것입니다. 전략적인 굳건한 신념을 유지하고 전면적으로 개혁개방 및 공급의 구조적인 개혁을 심화시켜야 하며, 온 힘을 다해 모순과 문제를 해결한다면 중국 경제는 반드시 고품질 발전 궤도에 진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중국인민은 앞으로의 모든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며 중국의 더욱 밝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신사 숙녀 여러분, 친구들.

도시는 저마다 다른 품격을 갖고 있습니다. 상하이는 장강수를 등지고 태평양을 마주하며 중국 개방 풍조를 선도했습니다. 상하이가 엄청난 도시로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개방의 품격, 개방의 우세, 즉 개방과 긴밀한 연결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상하이에서 근무한 적이 있는데, 개방이 상하이에 대해서, 상하이의 개방이 중국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개방•혁신•포용은 이미 상하이에서 가장 선명한 품격이 됐습니다. 이러한 품격은 이미 새로운 중국의 발전에 대한 가장 진실한 묘사입니다.

상하이 등의 지역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첫째, 상하이에서 자유무역실험구를 증설할 계획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세계를 향한 새로운 차원의 거대 실험을 실행해 이를 공유할 수 있는 경험을 쌓을 것입니다.

둘째, 상하이증권거래소에 과학혁신보드(科创板)와 시범 등록 제도를 도입해 상하이 국제 금용센터 및 과기혁신센터 건설을 지원, 자본 시장의 기초 제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셋째, 창장삼각주(长江三角洲) 일체화 발전을 지원하고 이를 국가 전략 사업으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 이로써 새로운 발전 이념 정착에 힘쓰고 현대화 경제 체제를 구축하며 더 높은 차원의 심화 개혁 및 대회 개방을 추진하려는 목적입니다. 또한 일대일로(一带一路) 프로젝트, 징진지(京津翼) 협동 발전, 창장경제벨트(长江经济带) 발전, 웨강아오 다완구(粤港澳大湾区) 건설과 서로 협력해 중국의 개혁개방을 완성할 것입니다.

신사 숙녀 여러분, 친구들.

중국의 국제수입박람회는 중국이 주최하고 세계무역기구(WTO) 등 여러 국제 조직과 많은 국가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박람회입니다. 중국의 독창이 아니라 각국의 합창입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훙차오(虹桥) 국제경제포럼에서 철저하게 글로벌 경제관리체계의 새로운 개혁 방향을 토론하고, 자유무역과 다자무역 체제를 공동 유지하기 바랍니다. 또한 혁신적, 포옹적인 개방형 세계 경제를 함께 건설해 인류의 운명공동체를 구축 하기 위해 더욱 밝은 미래를 개척할 수 있도록 나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soyeook@ifeng.co.kr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출처 : 봉황망코리아 차이나 포커스 http://chinafocus.co.kr/v2/view.php?no=28242&category=1100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