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라이프 앤] 베이징 교외 부동산업자들

반응형

▲ 사진출처 = 봉황망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자오레이(赵雷)와 팀원들이 허베이(河北)성 랑팡(廊坊)시 샹허(香河)현 길가에서 부동산 매물광고지를 흔들며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각자 다른 성에서 온 이 20대 젊은이들은 같은 부동산업체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사진출처 = 봉황망


지난해 베이징 부동산업계는 계속해서 호황세를 보였고 이는 허베이성까지 이어졌다. 사진 속 도시 중심지에서 떨어진 허베이성 샹허(香河)에는 고층 빌딩 사이로 농경지가 많고 인프라가 아직 부족하지만 부동산업은 여전히 활기를 띄고 있다. 이곳의 부동산업자들은 자신이 담당하는 지역이 허베이성이 아닌 '베이징 교외'로 불리길 원한다. 


▲ 사진출처 = 봉황망


베이징과 샹허 사이에 있는 103국도를 가보면 매일 수많은 부동산업자들이 길거리에서 광고전단지를 흔들며 고객을 유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를 전문용어로 야오단(摇单)이라고도 하는데, 야오단을 하는 부동산업자들은 길에 나선 지 얼마 되지 않아 판매경험이 적다.


▲ 사진출처 = 봉황망


동베이(东北)에서 온 왕보원(王伯文)씨가 고객을 유치한 후 당당하게 걷고 있다. 왕씨는 신입사원이기 때문에 야외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다. 상당한 업무실적을 올린 부동산업자만이 사무실에서 일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사진출처 = 봉황망


자오레이(赵雷)는 18세 허난(河北) 사람이다. 부동산업에 발을 디딘 지 3개월밖에 되지 않은 그는 매일 지정된 장소에서 야오단을 한다. 실적이 좋을 때는 한 달에 2~3건을 성공한다. 매 건당 몇 천 위안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데 성공하지 못하면 2000위안밖에 안 되는 쥐꼬리만한 월급을 받아야 한다.


▲ 사진출처 = 봉황망


길거리에 차가 멈출 때마다 야오단을 하는 부동산업자들은 떼거리로 몰려가 자신이 맡은 부동산을 설명한다. 이렇게 장기간 지속적인 경험을 하게 되면 야오단을 하는 사람들의 입담이 세진다. 자오레이씨는 "1분 안에 300여 자(字)를 얘기할 수 있을 만큼 말하는 속도가 빨라졌다"며 "실적을 쌓은 다음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 사진출처 = 봉황망


길거리에서 야오단을 하는 부동산업자들과 비교해보면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능력자'로 볼 수 있다. 상담, 계약 등은 모든 부동산업자들이 갖춰야 할 업무 소양으로 이러한 업무에 숙련돼야만 고객들의 신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업무 숙련도가 높은 사람만이 사무실에서 일할 자격이 생기기 때문에 사무실에 들어오는 고객들은 그들을 믿고 부동산을 산다. 



▲ 사진출처 = 봉황망


이곳은 1선 도시가 아니지만 집값이 턱없이 비싸 부동산업자들에게도 그림의 떡이다. 부동산업자들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는 당신의 눈물을 봐주지 않는다. 지금 사지 않으면 결국 이 도시들에게 버림받을 것이다."라고 쓰여있는 광고를 바라보고 있다.


▲ 사진출처 = 봉황망


고객들은 선입금을 하고 집을 자주 보러 온다. 하지만 아직 분양 아파트가 완공되지 않아 멀리서 미래의 집을 바라볼 수밖에 없다. 한 여성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보고 부러워하게 해라! 유럽풍 낭만을 만끽할 수 있는 자신만의 정원이 있다!"라고 쓰여진 광고 앞을 지나고 있다.


▲ 사진출처 = 봉황망


샤오위(小喻)는 다창(大厂)에서 살며 매일 10시간 이상 일을 한다. 점심 먹을 시간도 없어 간단히 식사를 끝내고 저녁 7~8시가 돼서야 집으로 돌아간다. 오후에 고객이 없을 때에만 겨우 쉴 수 있다.


▲ 사진출처 = 봉황망



샤오둥(小董)은 청더(承德) 사람이다. 그는 남편과 샹허(香河)에서 살며 매일같이 업무에 시달린다. 많은 건물이 들어서고 사람들이 자신을 거쳐 집을 사는 것을 항상 보지만 이 가운데 자신의 집이 없는 것에 대해 회의감을 느낀다. 그녀는 열심히 돈을 모아 자신만의 작은 집을 마련하는 것이 꿈이다.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권선아 기자 sun.k@ifeng.co.kr
[ⓒ 봉황망코리아미디어 & chinafocus.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w9V8W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