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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텐진시가 화물 통관 시간 단축에 적극 나서면서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 기지가 될 전망이다. / 사진 ⓒ 봉황망(凤凰网)
중국 텐진시가 화물 통관 시간 단축에 적극 나서면서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 기지가 될 전망이다.
올초 중국 국무원과 해관총서는 ‘화물 통관시간 단축 조치’에 따라 통관 작업 과정, 세금 징수 방식, 작업 효율 제고 등을 통해 1년 내 화물 통관시간 3분의 1을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그 결과 지난 5월 수입 평균 통관시간은 19.4시간, 수출은 1.2시간으로 당해 목표의 70%를 달성했다.
이에 따라 텐진시 정부는 지난 9월 ‘텐진시 화물 통관시간 단축 조치’를 발표해 5가지의 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전면적인 무서류 절차다. 무서류 통관 범위를 모든 신용등급 기업들로 확대해 신고의 간소화∙디지털화∙데이터화를 추진하겠다는 취지다.
두 번째는 감독∙감시 절차 간소화다. 사전 신고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합산과세 대상은 '선통관 후과세'를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업신용 및 제품리스트 분류관리를 강화하고 리스크 경보관리 시스템도 구축할 방침이다.
세 번째는 항만∙공항 운행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톈진시는 원스톱 항구 플랫폼을 보급해고 스마트 항구 건설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네 번째는 중복 작업을 최소화하고 신고∙검사∙통과 절차가 한 번에 가능한 원스톱 작업 통관 모델을 도입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통관시간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감독 및 평가제도를 세우는 것이다. 담당부서는 매달 통관 작업현황을 톈진시 항구부서에 보고하고 국가항구관리부서와 협조해 제3자 평가를 적극 활용해 결과 개선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톈진은 통관 '직통(直通)' 모델을 도입해 한 화물당 평균 5~7일, 한 컨테이너당 300~500위안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내다봤다. 검열에 합격한 물품은 바로 통과되며 추출 검사가 필요한 물품은 샘플 추출 후 바로 생산기업 창고로 가져가게 된다. 검열에 통과하면 곧바로 판매∙사용이 가능하다. 신용에 기반한 직통 모델은 신용등급이 높은 기업일수록 그 절차가 간소화된다.
중국이 지난 7월부터 실시한 통관일체화 전략에 따라 지역을 초월한 '전국1관'이 실현되면서 산둥성∙광둥성 등 기타 지역보다 통관 행정이 까다로웠던 톈진항이 국내 기업들에게 보다 나은 중국 진출 기지가 될 전망이다.
이종은 코트라 중국 톈진무역관은 "예전에는 국내 소비재가 톈진항을 거치지 않고 웨이하이 등 산둥성 해관을 통해 내륙으로 유통됐지만 지역별 통관이 표준화되면서 톈진항으로의 직접 운송이 확대될 것”이라며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기타 연해지역에 비해 시장 개척 여지가 큰 톈진 시장진출에 국내 중소기업들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전했다.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권선아 중국 전문 기자 sun.k@ife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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