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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의 침투율은 매우 낮지만 이와 비례해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 중관춘온라인(中关村在线)
19일 중관춘온라인(中关村在线)이 인용한 중국도어락정보센터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수요량이 2016년 300만대에서 지난해 800만대로 급증했다. 한 대당 가격을 1500위안(약 25만원)으로 책정할 경우 시장 규모가 100억 위안(약 1조6930억원)을 상회한다.
올해 중국 스마트 도어락 수요량은 전년 대비 60% 이상 증가한 1300만대에 육박할 전망이다. 이 경우 시장 규모는 200억 위안에 가깝다. 오는 2020년에는 판매량이 32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중국에서 스마트 도어락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아직까지 시장 침투율은 3%가 채 안 된다”라며 "이 말인즉슨 향후 성장 가능성이 97%이라는 얘기”라고 분석했다.
현재 업계 선두에 서 있는 업체는 윈딩(云丁), 야타이톈넝(亚太天能), 샤오디(小嘀) 등이다. 이들의 출하량은 20~40만대이며 각각의 시장 점유율은 불과 3~8%다. 즉 수백개의 중소업체가 시장을 잘게 쪼개어 나눠 가지는 형태다.
▲ 수백개의 중소업체가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을 잘게 쪼개어 나눠 가지는 가운데 최근 들어 일부 대기업도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 중관춘온라인(中关村在线)
하지만 최근에 ZTE, Haier, 레노버 등 대기업도 스마트 도어락 시장에 발을 내밀면서 업계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소수 기업이 시장을 독식하지 않은 현 상황에서 누가 먼저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지도를 쌓아 나가느냐가 업체 간 경쟁의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sun.k@ife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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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48nRz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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