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개혁개방부터 신시대까지', 1978~2017년 중국의 변화 ①

반응형
1978년 12월 18일 중국 공산당 제11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11기3중전회)가 베이징(北京, 북경)에서 열리면서 개혁개방의 서막을 열었다. 이 회의는 1949년 신중국 성립 이후 중국 공산당 역사상 의미가 깊고 중요한 전환점이다. 2018년은 중국 개혁개방 40주년을 맞는 해다. 

1978~2017년 기간 중 중요한 역사적 사건부터 의식주행의 사소한 변화 과정을 봉황망(凤凰网)이 공개했다.


▲ 사진 = 왕창(汪强), 1978년 안후이성(安徽省, 안휘성) 펑양현(凤阳县, 봉양현) 농민 세 사람이 자신들이 도급을 맡은 토지에 희망찬 모습으로 서있다. 중국은 1978년 겨울 샤오강(小岗, 소강) 촌에서 가장 먼저 도급제를 실시하면서 농촌 개혁의 시작을 알렸다. ⓒ 봉황망(凤凰网)




▲ 사진 = 위안쉐쥔(袁学军), 1979년 쓰촨성(四川省,사천성) 량산(凉山, 양산) 횃불 축제에서 이족(彝族) 여성 두 명이 카세트로 음악을 들으면서 퍼레이드를 하고 있다. ⓒ 봉황망(凤凰网)




▲ 사진 = Bruce Dale, 1980년 상하이(上海, 상해) 제1백화점에서 TV를 테스트하고 있다. ⓒ 봉황망(凤凰网)





▲ 사진 = 왕원란(王文澜), 1981년 베이징 바다추(八大处, 팔대처) 공원, 보잉 선글라스를 착용한 여성들. 1980년대 보잉 선글라스가 유행하면서 도시 청년들의 사랑을 독차지했다. ⓒ 봉황망(凤凰网)




▲ 사진 = 장자오쩡(张兆增), 1982년 베이징 거리, 시쓰(西四) 교통지대의 교통 경찰은 매일 이곳을 지나는 학생들을 보살폈다. ⓒ 봉황망(凤凰网)




▲ 사진 = 왕원란(王文澜), 1983년 베이징 전람관에서 사람들이 옷을 구입하고 있다. ⓒ 봉황망(凤凰网)





▲ 사진 = 안거(安哥), 1984년 처음으로 미국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슈퍼맨’을 수입했다. 영화 포스터가 광저우(广州, 광주) 길거리에 높이 걸려있다. ⓒ 봉황망(凤凰网





▲ 사진 = 왕원보(王文波), 1985년 세계 관광의 날에 드라마 ‘홍루몽(红楼梦)’ 중 임대옥(林黛玉) 역을 맡은 천샤오쉬(陈晓旭)와 가보옥(贾宝玉) 역을 맡은 어우양펀창(欧阳奋强)이 베이징 대관원(大观园)에서 휴식을 즐기고 있다. ⓒ 봉황망(凤凰网)





▲ 사진 = 허옌강(贺延光), 1986년 베이징 차오양구(朝阳区, 조양구) 서비스 회사 소속의 상점 4개가 장기간 적자로 경매에 넘어갔다. 사진은 가격 평가를 공개한 이후 개인에게 경매를 진행하는 모습. ⓒ 봉황망(凤凰网)





▲ 사진 = 위안쉐쥔(袁学军), 1987년 저장성(浙江省, 절강성) 저우산(舟山, 주산), 대만 동포가 40년만에 처음으로 대륙에 있는 가족을 만나러 왔다. ⓒ 봉황망(凤凰网)





▲ 사진 = 쉬린(许林), 1988년 우한시(武汉市, 무한시) 칭산구(青山区, 청산구) 세무국 직원이 한달 세금을 미납한 노점상에게 세금납부 통지서를 건네고 있다. 처음에 불응하던 노점상은 세무국 직원과 흥정을 한 이후 한푼 한푼씩 돈을 꺼냈다. ⓒ 봉황망(凤凰网)





▲ 사진 = Peter Turnley, 1989년 기차 여행을 하는 부부, 남편은 양복에 가죽구두를 신고 한 손에는 코카콜라를 들었으며, 아내는 파마머리를 하고 짧은 치마에 스타킹을 신었다. ⓒ 봉황망(凤凰网)




▲ 사진 =장쥔성(张居生), 1990년 베이징의 주택교환 행사(구매한 집이 자신의 직장과 생활 근거지에 적합하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이 자신에게 편리한 집으로 교환하는 행사)에서 한 사람이 자신의 집에 대한 장점을 과시하고 있다. ⓒ 봉황망(凤凰网)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조성영 중국 전문 기자 csyc1@ifeng.co.kr
[ⓒ 봉황망코리아미디어 & chinafocu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7LRvS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