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알리바바 그룹, 영국서 데이터 센터 운영 시작…시장 확장 가속화

반응형

▲ 22일 알리바바 그룹이 영국 런던에 데이터 센터 두 곳을 건립하고 운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 바이두

【봉황망코리아】 조성영 기자=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가 영국에 데이터 센터를 건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중국 IT 전문매체 테크웹(techweb)은 최근 알리바바 그룹이 영국 런던에 데이터 센터 두 곳을 설립하고 운영을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알리바바 그룹 대변인은 런던 데이터 센터 설립에 대해 "영국에서 급증하는 고객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조치”라며 "영국은 알리바바 클라우드 유럽 비즈니스에서 가장 신속하게 성장하는 지역 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수많은 고객이 소매, 금융, 미디어, 교육, R&D, 물류 등 핵심 분야에 분포하고 있다”고 전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영국 테이터 센터 설립의 현지 파트너는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SDL과 미디어 기업인 에센셜 그룹(Ascential)인 것으로 알려졌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2009년부터 중국 시장을 넘어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선두 주자인 아마존 웹 서비스(AWS)에 도전하기 시작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시너지 리서치 그룹(Synergy Research Group)이 올해 6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시장 점유율 순위는 AWS, MS, 구글 모기업인 알파벳(Alphabet)에 이어 4위다. 

알리바바 그룹은 2016년 영국 보다폰(Vodafone) 그룹과 협력해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유럽 첫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설립했다. 양사가 체결한 계약에 따라 보다폰 그룹은 자료저장과 분석 등 알리바바 클라우드 서비스를 재판매해왔다. 

앞서 올해 7월 블룸버그 통신은 유럽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아마존에 도전하기 위해 알리바바 그룹이 영국 통신사인 BT그룹과 파트너십을 협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현재 알리바바 그룹은 최근 영국에 설립한 데이터 센터 두 곳을 포함해 19개 국가와 지역에 52개의 데이터 센터를 세웠다. 

csyc1@ifeng.co.kr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출처 : 봉황망코리아 차이나 포커스 http://chinafocus.co.kr/v2/view.php?no=27469&category=21000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