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中 노후 보내려면 이곳으로 best 10

반응형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도시 속에서 바쁜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꿈꾸는 노후 생활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퇴직 이후 경치 좋은 작은 도시에서 슬로우 라이프를 즐기며 살고 싶어한다. 혹은 의료, 레저 등 사회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곳에서 여생을 보내고 싶은 사람들도 있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세계에서 노후를 보내기 좋은 10대 국가 가운데 8곳은 유럽이다. 하지만 유럽에서 태어나고 자란 사람이 아니면 외지에서 생활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 중국 치뤼(骑驴)에서는 중국 내 노후를 보내기 최적의 장소 10곳을 꼽아 소개했다.

1. 광둥(广东) 주하이(珠海)

행복이 가득한 도시에서 여생을 보내고 싶다면 광둥의 주하이로


▲ 주하이(珠海) / 사진출처 = 치뤼(骑驴)


▲ 주하이(珠海) / 사진출처 = 치뤼(骑驴)


주하이는 홍콩과 마카오의 경계에 맞닿아 있는 도시로 교통이 발달하고 활력이 넘친다. 하지만 홍콩과 마카오에 비해 생활 리듬이 더 느리고 물가도 비교적 저렴해 지난해 중국의 살기 좋은 도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고 4차례 '가장 행복한 도시'라는 타이틀을 받았다. 

2. 윈난(云南) 훙허저우(红河洲)

1년 내내 봄처럼 따뜻하게 보내고 싶다면 윈난의 훙허저우로


▲ 윈난(云南) / 사진출처 = 치뤼(骑驴)


▲ 윈난(云南) / 사진출처 = 치뤼(骑驴)


▲ 윈난(云南) 훙허저우(红河洲) / 사진출처 = 치뤼(骑驴)


▲ 윈난(云南) 훙허저우(红河洲) / 사진출처 = 치뤼(骑驴)


노후를 조용히 보내려면 시골로 내려가야 한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만약 시끌벅적한 것을 싫어한다면 조용하고 평화로운 지역인 훙허저우가 안성맞춤이다. 훙허저우는 산수가 수려하고 1년 내내 온화한 봄 날씨다. 물가가 높지 않고 도시관리 수준도 높은 편이어서 사는 데 불편함이 없다. 게다가 윈난의 다른 지역과 비교해보면 이곳의 해발은 1000m정도라 고산병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3. 쓰촨(四川) 청두(成都)

의료 수준이 높은 도시를 찾는다면 쓰촨의 청두로


▲ 쓰촨(四川) / 사진출처 = 치뤼(骑驴)


▲ 쓰촨(四川) 청두(成都) / 사진출처 = 치뤼(骑驴)


쓰촨성은 3000여 년의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천부지국(天府之国 · 토지가 비옥하고 아름다운 경관을 갖춰 하늘이 축복해 준 곳)'이자 한 번 오면 떠나기 싫은 곳이다. 유유자적하며 조용히 지내기 좋은 청두의 곳곳에는 청두만의 생활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청두는 의료 수준이 중국에서 제일가는 도시이기도 하다.

4. 저장(浙江) 저우산(舟山)

해상의 화원 도시에 살고 싶다면 저장의 저우산으로


▲ 저장(浙江) / 사진출처 = 치뤼(骑驴)


▲ 저장(浙江) 저우산(舟山) / 사진출처 = 치뤼(骑驴)


▲ 저장(浙江) 저우산(舟山) / 사진출처 = 치뤼(骑驴)


푸른 바다와 황금빛 모래가 어우러져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저우산은 많은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휴양지다. 이곳은 지난해 중국 도시 대기질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할 정도로 공기가 맑다.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선선해 피서지로도 유명하다.

5. 랴오닝(辽宁) 다롄(大连)

북방 도시에서 남방 도시의 매력을 느끼고 싶다면 랴오닝의 다롄으로


▲ 랴오닝(辽宁) 다롄(大连) / 사진출처 = 치뤼(骑驴)


'낭만의 도시'인 다롄은 중국 동북에 위치하지만 끝없이 이어지는 바닷가 덕분에 해변 도시로 착각할 정도다. 현재 양로기관 200여 곳이 있어 노후 생활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6. 푸젠(福建) 샤먼(厦门)

젊은 층 특유의 활력을 느끼고 싶다면 푸젠의 샤먼으로


▲ 푸젠(福建) 샤먼(厦门) / 사진출처 = 치뤼(骑驴)


바다를 품은 도시인 샤먼은 젊은 층 특유의 생기가 넘치고 세련된 분위기로 가득할 뿐만 아니라 이곳의 먹거리는 중국을 넘어서 외국 관광객들에게도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샤먼의 생활 패턴은 그다지 빠른 편이 아니고 중국에서 흔히 듣는 전철의 시끄러운 경적도 이곳에서는 들을 수 없다. 

7. 장쑤(江苏) 쑤저우(苏州)

그림 같고 시적인 분위기가 짙은 휴양지를 찾는다면 장쑤의 쑤저우로


▲ 장쑤(江苏) 쑤저우(苏州) / 사진출처 = 치뤼(骑驴)



▲ 장쑤(江苏) 쑤저우(苏州) / 사진출처 = 치뤼(骑驴)


중국에는 '上有天堂,下有苏杭(하늘에는 천당이 있고, 땅에는 소주와 항주가 있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중국의 쑤저우와 항저우는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동양의 베네치아'라고 불리는 쑤저우는 그림같이 아름다운 멋을 지닌 도시로 옛날부터 수많은 시인이 쑤저우의 아름다움을 칭송했다. 

8. 지린(吉林) 창춘(长春)

푸른 물결이 춤추는 장관을 보고 싶다면 지린의 창춘으로


▲ 지린(吉林) 창춘(长春) / 사진출처 = 치뤼(骑驴)


창춘은 중국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도 가장 높은 녹지 비율을 자랑하는 산림의 도시다. 창춘 주변 바다도 다른 곳에 비해 푸르기 때문에 찬란한 붉은 태양 아래 푸른 물결이 빛나는 장관을 볼 수 있다.

9. 하이난(海南) 하이커우(海口)

달콤한 공기를 맛보고 싶다면 하이난의 하이커우로


▲ 하이난(海南) / 사진출처 = 치뤼(骑驴)


▲ 하이난(海南) / 사진출처 = 치뤼(骑驴)


나이가 들면 병치레가 잦기 마련이다. 하지만 공기가 맑고 쾌적한 환경에서 살면 병은 자연스레 나을 수 있다. 2016년 도시 대기질 보고에 따르면 하이커우는 10개월 연속 중국에서 가장 깨끗한 도시로 선정됐다. 시간이 멈춘 듯한 모습을 보고 싶다면 하이커우를 추천한다.

10. 장쑤(江苏) 양저우(扬州)


▲ 장쑤(江苏) 양저우(扬州) / 사진출처 = 치뤼(骑驴)


▲ 장쑤(江苏) 양저우(扬州)


▲ 장쑤(江苏) 양저우(扬州) 

중국에는 ‘천하에 빼어난 곳이 3곳 있다면 2곳은 양저우에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고대 때부터 매우 번화한 도시다. 당나라의 이백도 황학루송맹호연지광릉(黃鶴樓送孟浩然之廣陵)에서 맹호연을 양저우로 떠나 보낸 아쉬움을 시로 표현했을 정도로 역사적으로 의미 깊은 지역이기도 하다. 또한 이곳은 물과 역사와 음식의 도시로, 중국의 과거와 현재가 적당히 버무려져 있는 매력적인 도시다.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권선아 기자 sun.k@ifeng.co.kr
[ⓒ 봉황망코리아미디어 & chinafocu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jLNQLJ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