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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징동 편의점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징둥그룹(京东集团, JD닷컴) 회장 류창둥(刘强东)은 자신의 SNS 계정에 이와 같은 목표를 전하며 향후 5년동안 중국 전역에 편의점 100만 개를 개설하고 그 중 절반을 농촌에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신소매(新零售)' 전략에 본격적인 시동을 건 셈이다.
▲ 류창동(刘强东) 징동그룹 회장 SNS 계정 화면 캡쳐
징둥은 편의점이 소비자들과 접촉이 빈번한 유통접점으로서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는 ‘확장성’에 주목했다. 이를 통해 광범위한 고객들을 수용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며 온라인 플랫폼 구매 대행, 전화요금 충전, 기차표, 호텔 예약 등 다양한 서비스도 포함한다고 밝혔다.
▲ 징동그룹 류창동 회장(왼쪽)과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오른쪽)
앞서 징둥의 강력한 라이벌인 알리바바(阿里巴巴)는 최근 오프라인 유통 강자인 바이롄(百联)그룹과 합작을 맺고 타오바오(淘宝) 편의점을 신설해 온∙오프라인 통합 편의점 사업의 포석을 깔았다.
타오바오(淘宝) 편의점은 상하이, 항저우, 닝보(宁波)에 영업망을 구축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에 향후 알리바바와 징둥 양측간 편의점 주도권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윤이현 기자 yoon@ife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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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pWhq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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