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공유자전거 관리 강화하는 중국...89만대 ‘몸살’ 선전市, GPS 자물쇠 도입

반응형
최근 공유자전거의 무단 거치, 자전거 수량의 무한 증가와 보증금 반환 등 문제가 속출하자 중국의 각 도시가 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규모를 제한하고 보증금 관리 상황을 감독하면서 무단 거치를 막기 위한 위성위치확인 기술 접목 ‘수거’ 방침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중국 전국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중국 언론 남방도시보(南方都市报)에 따르면 선전시는 이달 말까지 공유자전거 기업의 신규 자전거 투입을 임시 중단시켰다. 30일 이전까지 각 공유자전거 기업과 함께 위성위치확인 자물쇠를 장착한다. 사용자들의 규칙 위반 주차 등이 발생할 경우 해당 기업이 30분 내 처치하지 않으면 시에서 자전거를 수거 처리해 가는 등의 강력한 관리 정책을 실시키로 했다. 


▲ 선전시가 공유자전거 관리를 강화한다. (출처:봉황망 봉황커지)



전일 선전시 교통위원회가 공유자전거 관련 규범 관리 내역을 정하고 자전거 투입과 운영 관리, 보증금 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했다. 23일 오후 교통 및 금융 등 관계자와 시정부 차원의 공유자전거 규범 마련 회의를 진행했다. 이 회의를 통해 각 공유자전거 기업에 10개의 조건이 제시됐다. 

가장 중요한 첫번째 조건은 시내 자전거의 거치 규모를 엄격히 관리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날 이후 선전시 공공 공간에의 공유자전거 신규 투입을 임시 중단키로 했다. 선전시 교통위원회는 최근 선전시에서 공유자전거를 운영하는 기업이 총 10개라며 선전시에 거치된 공유자전거가 89만대에 달한다고 밝혔다. 모바이크(Mobike) 측은 새로운 공유자전거를 투입하지 않겠다고 회답했다. 

이외에도 각 기업의 자전거 거치 지역별 거치 대수 비중을 한정하고 자전거 유지보수와 관리를 위한 인력 마련을 촉구했다. 30일 이전까지 각 기업이 이미 거치한 자전거 1대 마다 일종의 등록 증명서를 발급하고 거치 지역과 차량의 상황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 사용자들이 규정에 어긋나게 주차를 할 경우 30분 내에 기업이 나서서 처리를 완료해야 한다. 그대로 방치될 경우 시에서 이 자전거를 수거 처리 한다. 

위성위치확인 시스템은 이달 말까지 구비를 완료하게 된다. 각 기업은 30일 이전까지 단일한 위성위치확인 자물쇠를 각 자전거에 장착해야 한다. 이 자물쇠는 각 자전거의 고유 증명서까지 포함하고 있다. 이 스마트 자물쇠가 장착되지 않은 자전거의 경우 일정 시간 내 교체돼야 한다. 

오포(ofo)의 경우 이미 대부분의 자사 공유자전거에 스마트 자물쇠를 장착했다고 밝혔다. 일부 기계식 자물쇠의 경우 이른 시일 내 교체를 완료할 계획이다.

최근 일부 공유자전거 기업의 보증금 반환 불가 및 지연 문제가 불거진바, 선전시는 각 기업의 보증금 관리에 대한 요구도 강화했다. 이를 위해 선전시는 각 회사의 사용자 보증금 관리 상황을 공개하도록 하고 사용자 자금 및 협력 은행의 자금 관리 상황도 감독하기로 했다.

모바이크 관계자는 “이미 초상은행과 협력을 통해 보증금을 100%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오포 측에서도 사용자의 보증금을 안전하고 엄격하게 위탁관리 하고 있으며 감독을 통해 투명하게 보전한다고 덧붙였다.샤오황단처(小蓝单车)의 경우에는 위챗과 알리페이를 통해 지불된 사용자의 보증금이 각 개인 지정 초상은행의 계좌에서 관리될 수 있도록 해 보증금 안전을 보장했다고 설명했다.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유효정 기자 hjyoo@ifeng.co.kr
[ⓒ 봉황망코리아미디어 & chinafocu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8vH3Z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