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중국 AI 시장, 역사상 가장 깨트리기 어려운 독점 구도”

반응형

▲ 리카이푸 시노베이션 벤처그룹 회장은 현재 가장 필요한 것이 AI 대기업의 독점을 깨트릴 정도로 파워가 있는 중소기업의 출현이라고 주장했다. ⓒ 봉황망(凤凰网)


중국 AI(인공지능) 시장은 현재 역사상 가장 깨트리기 어려운 독점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이를 돌파하기 위해선 정부 차원의 제재가 아닌 시장 경쟁이 주가 돼야 한다”

23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에 참석한 중국 창업투자기관 시노베이션 벤처그룹의 리카이푸(李开复) 회장은 중국 봉황망(凤凰网)과 인터뷰에서 이 같은 의견을 피력했다.

현재 중국 AI 시장의 경쟁 구도는 점점 가열되는 양상이다. 무엇보다 BAT(바이두∙알리바바∙텐신트) 등 인터넷 공룡이 나서서 AI 시장에 진격하고 있다. 이중 바이두는 지난해 자체 개발한 언어기술 전 시리즈를 영구히 무료로 지원할 것을 선언하기도 했다. 세계 최대 인터넷기업인 구글도 최근 중국에 AI 센터 설립을 선언, 철수한 지 7년 만에 AI 기술을 들고 다시금 중국 시장을 두드리고 있다. 


▲ 현재 중국 AI 시장의 경쟁 구도는 점점 가열되는 양상이다. 무엇보다 BAT(바이두∙알리바바∙텐신트) 등 인터넷 공룡이 나서서 AI 시장에 진격하고 있다. ⓒ 봉황망(凤凰网)




그는 현재 중국 내 AI 대기업의 독점력이 상당하다고 설명했다. 이들이 보유한 데이터가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게 그 원인 중 하나다. 데이터를 많이 확보할수록 이용자 수가 늘어나게 되고 서비스 품질도 향상된다. 그 결과 기업의 몸집이 커져 더 많은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게 된다. 이 같은 순환으로 중국 AI 기업들의 독점 구도가 더욱 견고해지고 있다는 게 리 회장의 설명이다.

그는 현재 가장 필요한 것이 독점을 깨트릴 정도로 파워가 있는 중소기업의 출현이라고 주장했다. 중소기업이 힘을 가지려면 대기업에서 간과하는 작은 기회들을 잘 포착해 경쟁력과 기술력을 키워야 한다고 부연했다. 

리 회장은 "현재의 독점은 정부의 제재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수준”이라며 "중소기업이 시장 경쟁을 통해 자생력을 키워 돌파구를 마련해야 현 상황을 부작용 없이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권선아 중국 전문 기자 sun.k@ifeng.co.kr
[ⓒ 봉황망코리아미디어 & chinafocu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rBEQN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