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중국이 보는 SNS, 미래 어떤 형태로 바뀔 것인가

▲ (사진= 바이두)


【봉황망코리아】 신도연 기자= 지난 2018년 소셜 미디어가 출렁였다. 프라이버시와 데이터 무결성에 대한 문제가 Facebook에서 이미 떠들썩하게 대두되었으며 미국 정부 고위층에서도 영향을 느끼고 있다.

미국 의회의 조사를 받는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는 자신들의 권력과 남용의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으며, 사용자들은 소셜 미디어가 정치, 문화, 그리고 국민들의 말 권력에 미치는 지배와 영향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2019년에게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사용자와 소셜 네트워크는 이러한 지진과 같은 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프라이버시와 같은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가 변화함에 따라 회사는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Hootsuite는 'Social Trends Report'에서 3,000개 이상의 기업을 조사했으며, 소형 스타트업에서 대형 기업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2019년에 소셜 미디어를 활용할 계획인지 알아봤다. 다음은 몇 가지 가장 현저한 결론, 그리고 앞으로의 1년에 대한 전망이다.

일파만파의 스캔들은 소셜 네트워킹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에 실로 큰 영향을 끼쳤다. Edelman의 Trust Barometer Report에 따르면 60%의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 회사를 더 이상 신뢰하지 않는다.

가짜 뉴스와 데이터 조작의 배경에서, 사용자들도 영향력 있는 사람들인 유명인사와 언론인들을 더 이상 신뢰하지 않게 되었다.
하나의 중대한 반전은 신뢰가 소셜 미디어에 직접 연결된 친구, 가족, 그리고 지인으로 되돌아갔다는 것이다.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기업들에게는 2019년의 도전이 될 것이다. 소셜 미디어를 광고 채널로 사용하는 것은 점점 더 사회적 규범과 사용자 선호에 맞지 않는 느낌이다.

반면, 진보적인 기업들은 2019년에 영향력을 극대화하는 대신 투명하고 의미 있는 참여도를 창출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며,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50%가 개성화된 소셜 콘텐츠가 중요한 도전이 될 것이라고 동의했다.

아디다스나 뉴욕타임스 같은 브랜드가 이런 신흥 정신의 예다. 그들은 포커스가 있는 콘텐츠 커뮤니티를 만들고 통찰력 있는 관련 내용을 나눈 다음 열정적인 사용자들이 서로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컨텐츠가 보다 개인화되고 공유된 컨텐츠 유형에 상응하는 호응을 얻고 있다. 사용자들은 그들의 NewsFeed에서 컨텐츠를 나누는 대신에 소셜 네트워크에서 "Stories"를 점점 더 많이 공유한다.

표준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에 비해 이 짧은 동영상들은 보통 하루 후에 사라지고 그것들의 성장 속도는 Feed 기반 콘텐츠 공유 속도의 15배이며 10억이 넘는 사용자들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WhatsApp 그리고 스냅샷을 사용하고 있다.

페이스북 자신의 최고 제품책임자인 크리스 콕스는 앞으로 1년간 사람들이 친구들과 사물을 나누는 주요 방식으로서 Stories가 Feed를 넘어설 것이라고 지적했다.

2019년에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관심 유지를 원하는 기업들은 Stories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해야 할 것이다. 조사에서 응답자의 3분의 2가 인스타그램의 Stories를 이미 사용했거나 아니면 내년에 사용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소셜 콘텐츠의 업데이트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것을 의미하며, 더 이상 정적인 텍스트 블록이 아닌 친밀한, 보통 원시적이고 멀티미디어의 막후 일들이다. 동영상, 간단한 그래픽과 서사 단서를 통합하는 것이 관건이지만 진실성을 무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가디언과 같은 선구자들은 그렇게 정교하지 않고 현실주의적인 Stories가 최고의 참여도를 낳는다는 것을 이미 발견했다. 명백하게, 특히 밀레니엄 세대와 Z세대 사용자에게 Stories는 둘째 날성이며 News Feed는 그것의 왕좌를 잃을 수 있다.

스캔들과 논란이 이미 다른 소셜 네트워크를 뒤흔들었음에도 불구하고, 한 네트워크는 조용히 부상했다. LinkedIn, 이 보수적인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는 2018년에 5억 사용자의 문턱을 돌파했다. 하나의 컨텐츠 거물로서 현재, 사용자들이 LinkedIn 블로그 플랫폼에서 매주 10만 건이 넘는 글을 올리고 있다.

강화된 클러스터링 기능, 원생 비디오, 그리고 제3자 애플리케이션과 통합된 새로운 API는 오늘날 LinkedIn이 프로필 라이브러리에만 있는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다른 구독원이 유독성 포효와 바이러스식 문화유전자로 넘쳐나는 동안 링크드인의 엄숙한 전문성이 과거 어느 때보다 매력적이었던 사용자의 성장 가속화가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2019년 소셜 미디어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회사는 LinkedIn이 사교 분야에서 가진 독특한 지위를 활용할 수 있는 창조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LinkedIn이 "개인"과 "전문"으로 만나는 접점은 B2B 마케팅의 자연스러운 선택이며, 점점 더 부유한 소비자를 접촉하는 채널이 되고 있다.

5억 명의 사용자 중 44 퍼센트가 연간 7만 5천 달러 이상을 벌었고 절반이 넘는 사용자가 대학을 나왔다. 이와 함께 노동력 시장이 공전하는 가운데 채용은 많은 기업에게 사활적인 도전이며 LinkedIn은 고용주의 브랜드를 보여주는 이상적인 플랫폼, 즉 한 회사가 일하는 장소로서의 문화와 명성을 제공하고 있다.

Facebook 그룹들은 새로운 혁신이 아니다.사람들이 모여 특정 주제에 대해 토론하는 공간인 애완동물과 취미에서 유명인사까지 플랫폼 발전의 초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하지만 사용자들이 프라이버시와 친밀한 관계에 또 흥미를 갖게 되었다는 것은 그룹들이 갑자기 자신들만의 시간을 갖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1년 동안 페이스북 그룹의 구성원이 40% 증가했으며 현재 매달 14억 명의 사람들이 그룹을 사용하고 있다. 사실 페이스북은 이미 케임브리지 분석 스캔들이 최고조에 달하기 전에 알고리즘을 재조정하여 친구, 가족, 그리고 그룹과의 인터랙션을 최우선 순위에 두는 한편 기업, 브랜드와 미디어가 나누는 공공 콘텐츠의 가중치를 낮추었다.

2019년, 소셜 플랫폼에서의 성공은 사용자들이 그룹을 다시 태울 수 있는 흥미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과 통제되지 않는 소셜 플랫폼에 안전한 토론 장소를 갖기를 바라는 사용자들의 소망을 의미한다.

그리고 여기서 배타성은 도움이 될 수 있다. 
Condé Nast와 같은 브랜드는 세심하게 설계된 "폐쇄된 그룹"에서 비범한 성공을 거두었으며 사용자는 내용을 보거나 게시하기 전에 관리자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예를 들어, 이 출판업자 산하의 Women Who Travel Closed Facebook 그룹은 5만여 명의 멤버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4분의 3이 매일 활약하고 있다.

클러스터를 확장하고 친밀감을 잃지 않는 것은 도전이 없는 것이 아니다. 공개적인 세일즈에 관한 한 절제와 절제가 관건이다. 그러나 사용자의 입맛과 인터넷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바꾼 그 회사들은 올해 엄청난 수익을 올릴 것이다.

shindy@ifeng.co.kr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출처 : 봉황망코리아 차이나 포커스 http://chinafocus.co.kr/v2/view.php?no=30150&category=21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