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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發 중국이야기

中 ‘위챗’ 메신저 “20세 젊은이 하루 평균 80건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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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중국판 카카오톡’으로 불리는 중국의 국민 모바일 인터넷 메신저 ‘위챗(WeCaht)’이 지난해에도 대륙 곳곳을 잇는 소통 도구로 활약했다. 

위챗 운영사인 중국 인터넷 기업 텐센트가 지난해 중국인의 위챗 사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년에 비해 사용자가 35% 증가한 가운데 젊은층으로 갈수록 메시지 발송 건수가 늘어난 반면 노년층으로 갈수록 ‘음성 메시지(글 대신 음성을 녹음해 보내는 메시지)’를 즐겨 쓰는 것으로 조사됐다. 1995년 생 이후 태어난 18~22세 젊은이들의 경우 하루 평균 메시지 발송 건수가 80건을 넘어섰다. 

국민 메신저 역할을 하는 위챗의 사용 추이가 중국 국민 모바일 생활의 단면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중국 내 모바일 기기와 4G 통신 네트워크 보급으로 인터넷 메신저 사용이 폭증하고 있으며 위챗의 독주는 이어지고 있다. 

◇일 7억67000만명 사용… “23세 이하 최다 이용…노년층 ‘음성 메시지’ 선호”

이주 중국 텐센트가 발표한 ‘2016 위챗 데이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일(日) 활성 사용자는 7.68억 명이었다. 전년 대비 35% 늘어난 것이다. 이중 50%의 사용자가 일 90분 이상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에 2건 이상 메신저를 보내는 사용자가 전체 월 활동 사용자 수의 65%를 차지했으며 일 발송 정보 총 횟수의 80%를 차지했다. 이들은 대부분 1980년대 생 혹은 1990년대 생 이었다. 

월 활동 사용자 중 1995년도 이후에 태어난 18~22세 사용자 비중은 14%에 달했으며 월 활동 사용자 중 55세 이상의 노년 사용자 비중은 1% 였다. 

하루에 발송된 메시지 건수는 전년에 비해 67% 폭증했으며 사용자당 평균 발송 횟수는 18~22세가 81회, 55세 이상 사용자가 44회, 나머지 23~54세의 중장년층 사용자가 74회 였다. 

음성 메시지 발송 비중은 18~22세 사용자군에서 13%에 불과했으나 중장년층은 16%, 55세 이상 노년층에서는 22%에 달했다. 노년층이 보내는 메시지 5건 중 1건은 음성 메시지란 의미다.



◇인터넷 음성 통화 ‘하루 1억건’…노년층 월 평균 82분 통화

위챗을 통한 인터넷 음성 통화량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 통화 횟수는 총 1억 건에 달했으며 전년 대비 180% 뛰어올랐다. 

18~22세의 경우 월 평균 8회, 중장년층은 8회, 55세 이상 사용자층은 9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역시 노년층이 더 애용했다. 중국 노년층의 위챗 음성 통화 사랑은 통화 평균 시간을 보면 더욱 명확하다. 18~22세과 중장년층의 경우 월 평균 통화시간이 65분이었지만 노년층은 82분에 달했다. 

자신의 콘텐츠를 직접 작성해서 위챗 펑요우췐(朋友圈)을 통해 메신저 친구들에게 공개적으로 게재하는 비중은 젊은층(18~22세) 중 73%에 달했으며, 중장년 사용자는 65%가, 노년층의 경우 32%에 불과했다. 

중국인들이 위챗으로 가장 많이 들은 노래는 2000년생의 경우 ‘전신훠다마오셴(真心话大冒险)’, 1990년대 생의 경우 ‘옌웬(演员)’, 1980년대 생의 경우 ‘저우저저우저지우솬러(走着走着就散了)’, 1970년대 생의 경우 ‘메이요우니더페이반전더하오구단(没有你的陪伴真的好孤单)’, 1960년대 생의 경우 ‘거자이페이(歌在飞)’였다. 

중국인의 휴가시 해외여행을 간 톱5 국가는 미국, 대만, 일본, 한국, 태국 순이었다.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유효정 기자 hjyoo@ife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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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NWBUj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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