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중국 은감위 주석, "가계부채 우려할 수준" 경고

반응형

▲ 중국 가계부채 수준이 우려할 단계에 이르렀다고 중국은행감독관리위원회(은감위)의 궈수칭(郭树清) 주석이 경고했다. ⓒ 봉황망(凤凰网)




중국 가계부채 수준이 우려할 단계에 이르렀다고 중국은행감독관리위원회(은감위)의 궈수칭(郭树清) 주석이 경고했다.


궈 주석은 최근 인민일보와 인터뷰에서 "금융 리스크를 통제하는 것은 여러 번 제기된 문제이며 시진핑 2기 정부에서도 주요 안건으로도 상정했다”며 "특히 급속도로 늘어나는 가계 부채를 낮추는 게 급선무”라고 전했다. 

궈 주석의 주장은 저우샤오촨(周小川) 인민은행 총재가 3개월 전 했던 발언과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다. 저우 총재는 지난해 10월 "전 세계 흐름으로 볼 때 중국의 가계부채율은 높지 않지만 최근 몇 년 새 부채 증가속도가 가팔라진 건 사실”이라며 "당국이 이를 주시할 필요는 있지만 당장 부채를 줄여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중국의 가계부채 증가는 가속도가 붙고 있다. 가장 큰 원인은 집값 상승에 따른 부동산 대출의 증가다. 지난해 6월 말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46.5%로 절반에 가깝다. 전년 동기 대비 9.2%P 늘어났으며 10년 전인 2008년보다도 27.9% 늘어난 규모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궈 수석의 이번 발언을 가계부채가 현재 수준보다 더 높아지는 것을 원치 않는 중국 정부의 신호로 해석했다.

호주뉴질랜드은행의 중국 경제학자인 레이먼드 영은 "부채 축소가 올해 정부의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라며 "심지어 국내총생산(GDP)을 늘리는 것보다 부채를 축소하는 데 더 관심을 둬야 한다”고 분석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6월 말 기준 GDP의 163.4%에 육박하는 지방정부와 기업의 부채 청산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왔다. 

하지만 지난해 가계의 중장기 신규 대출액이 5조3000억 위안(약 880조8600억원)으로 전체 신규 대출의 39%를 차지할 정도로 급증하면서 더 이상 가계 부채를 좌시할 수 없게 됐다.

한 전문가는 "지난 달 열리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정부는 보다 강력한 가계 대출 규제를 요구했고 금융 감독 당국은 부동산 대출 고삐를 죄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이 같은 규제는 궈 수석의 발언 이후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권선아 중국 전문 기자 sun.k@ifeng.co.kr
[ⓒ 봉황망코리아미디어 & chinafocu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uxMmpZ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