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맛있는 중국] 엄동설한에 생각나는 건육…”전통 살아있는 광저우로 오세요”

반응형

▲ 사진출처 = 남방도시보(南方都市报)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중국에는 ‘북풍이 불면 건육(乾肉)이 생각난다(北风起, 腊味香)’라는 말이 있다. 섣달이라고도 불리는 ‘납월(腊月)’은 음력 12월을 의미한다. 옛날 사람들은 음력 12월에 신에게 제사를 지냈는데 납월의 ‘납’이 바로 이 제사를 의미한다. 때문에 12월을 납월이라고 부른다.

또 ‘납(腊)’은 육류를 저장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신선한 식재료를 충분한 시간 동안 북풍에 말리고 일조량에 건조시키면 윤기가 흐르는 건조식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납’이란 모든 ‘건육’을 칭한다. 흔히 볼 수 있는 돼지, 오리, 생선, 소시지, 간을 포함한 모든 고기는 모두 건조시켜서 먹을 수 있다. 


▲ 사진출처 = 양청완바오(羊城晚报)


중국 봉황망 광저우채널은 광저우의 건육 문화에 대해 소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남쪽 지방의 겨울은 습하기 때문에 건육을 먹기에 딱 좋은 계절이다. 하지만 광저우 사람들에게 건육은 추운 겨울에만 먹는 ‘별미’가 아닌 일상생활에서 먹는 광둥성(广东省)의 음식문화이자 어렸을 때부터 들여온 습관이다.

봉황망 광저우채널은 “요즘 도시에서는 수제 건육을 먹는 경우가 드문데 광저우(广州) 사람들은 여전히 수제 건육을 고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광저우 시장에서는 신선한 고기를 사온 뒤 소금에 절이고 좁은 골목길에 널어서 말리는 광경을 쉽게 볼 수 있다”며 “광저우 사람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전통적인 건육의 맛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사진출처 = 봉황망 광저우


최근에는 산업화로 인해 건육을 사시사철 먹을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광저우 시민들은 춥고 건조한 바람이 불면 예전에 먹던 건육 생각이 간절해진다고 한다.

봉황망 광저우 채널은 시중에서 볼 수 있는 건육들도 맛있지만, 충화(從化) 뤼톈(呂田), 쩡청(增城) 수이웨이(水圍) 등 광저우 주변 농가에서 만드는 건육에서는 또 다른 풍미를 느낄 수 있다고 소개했다.

겨울바람에 말린 건육, 단지 이윤을 위해서가 아닌 직접 만드는 건육, 인문적 정서가 담긴 농가의 건육은 도시 사람들의 침샘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건육 제조법과 산업 제조법의 가장 큰 차이는 자연의 바람과 햇빛에서 말렸는지와 인공 바람으로 말렸는지의 차이다.

과학적으로는 공장 기계 바람으로 말린 것과 자연풍으로 말린 건육은 크게 차이가 없다. 오히려 공장 건육이 유해물질이 침투하지 않아 더 깨끗하다고 볼 수 있다.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곽예지 기자 yeeji1004@ifeng.co.kr
[ⓒ 봉황망코리아미디어 & chinafocus.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uiPyah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