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發 중국이야기

“’화성-12형’ 실전 배치 되긴 부족”…중국 北미사일 집중 분석

반응형
북한이 지난 29일 북 태평양을 향해 발사한 중장거리 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이 실전 배치되려면 시험 발사가 수 차례 더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30일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环球时报)는 중국 군사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기술적인 면에서 북한의 ‘화성-12형’은 실전 배치를 논하기엔 이르다”고 보도했다.


▲ 사진출처=봉황망(凤凰网)




북한은 이번 미사일 발사의 비행거리를 약 2700km, 최대 고도를 약 550km라고 발표했다. 중국 전문가에 따르면 이것은 괌 거리에 못 미치는 거리다. 

중국 군사 전문가는 환구시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5월 14이 이뤄진 화성-12형 시험 발사의 비행거리가 787km이고 최대 고도가 2111.5km인 것을 감안하면 이번 시험 발사는 한 단계 발전한 것이 분명하다”며 “그러나 보통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의 비행거리가 최대 5000km인 점을 고려한다면 아직 부족한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북한은 화성-12형의 비행 및 발사 능력 실험을 위해 계속해서 미사일을 발사해 도발을 감행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중국의 한 전문가는 “북한이 미사일 발사 훈련을 쉽게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화성-12형의 시험 발사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은 이번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화춘잉(华春莹)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9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명백한 안보리 결의 위반"라며 “관련국이 냉정을 유지하고 함께 한반도 안정과 평화를 수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봉황망코리아차이나포커스] 곽예지 기자 yeeji1004@ifeng.co.kr
[ⓒ 봉황망코리아미디어 & chinafocu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소식 플랫폼 - 봉황망 중한교류 채널]

출처: 봉황망코리아 ㅣ 차이나포커스 https://goo.gl/W9aYjp

 


반응형